박승규 기사입력  2024/03/06 [09:13]
[오늘날씨] 강원산지 중심 많은 눈,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 주의. 3월 6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2024.03.6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4년 3월 6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김대훈입니다.

오늘은 밤까지 강원영동을 중심으로 비 또는 눈이 늦은 오후부터 밤 사이 충북, 전라동부, 경상권서부에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는데요. 비 또는 눈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있겠습니다.

 

경북남부동해안, 경남권해안, 제주도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면서 강풍특보가 발효되었고요. 그 밖의 경상권, 전남남해안에도 바람이 강하게 불겠습니다.

한편 대부분 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효되었고요. 동해안을 중심으로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밀려오겠습니다.

 

이어서 오늘 전국 날씨입니다,

오늘은 강원영동과 충북, 남부지방,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겠고 그 밖의 전국은 가끔 구름 많겠고요. 강원영동과 내륙 곳곳에는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2도, 춘천 0도, 대전 3도, 대구, 광주 5도로 중부 지방을 중심으로 어제보다 조금 낮게 출발하겠고요. 낮 최고기온은 서울 11도, 춘천 9도, 대전 11도, 광주 14도, 대구 11도로 어제와 비슷하겠습니다.

 

그럼 더 자세한 오늘 날씨,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현재 기상실황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동풍이 불면서 불풍과 수렴하는 제주도에는 약하게 비가 오는 곳이 있구요. 지형과 수렴하는 강원영동과 경상권동해안에는 비 또는 눈이 내리고 있는데요. 강원산지에는 대설주의보가 발효된 가운데 시간당 1cm 미만의 눈이 내리고 있고요. 비 또는 눈은 오늘 밤 대부분 그치겠으나 제주도는 내일 새벽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그럼 위성영상과 일기도를 통해 기압계 전망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중국 북동지방에 고기압이 위치한 가운데 우리나라는 고기압 가장자리에서 대체로 구름많은 날씨 보이고 있는데요. 이 고기압은 점차 산둥반도 부근과 동해북부해상쪽으로 확장하겠고요. 동해상으로는 북동풍이 불면서 태백산맥에 부딪혀 구름대가 발달하여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 경북북동산지를 중심으로 영향을 주겠습니다.

 

한편 오늘까지 강원산지에는 낮은 구름대가 유입되면서 짙은 안개가 끼는 곳도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오늘 늦은 오후부터는 산둥반도와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 사이에서 약하게 기압골이 발달하겠고요. 두 고기압 사이에서 기류가 수렴하는 충북과 전라동부, 경상권서부에는 가끔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강수지역과 시간을 자세히 살펴보면 오늘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 경북북동산지, 제주도에 가끔 비 또는 눈이 부산.울산은 가끔 비가 내리겠는데요. 밤에 대부분 그치겠고요. 제주도는 모레 새벽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또한, 오늘 늦은 오후부터 밤 사이 충북과 전라동부, 대구.경북서부내륙, 경남서부에 가끔 비가, 높은 산지에는 비 또는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고요. 충남권에는 0.1mm 미만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내일까지 예상 적설은 강원산지에는 최대 8cm가 되겠고요. 강원내륙, 울릉도.독도, 제주도산지에는 1~5cm 그 밖의 지역은 최대 3cm의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예상 강수량은 강원동해안, 강원산지에는 5~15mm가 되겠고요. 경북동해안, 경북북동산지, 울릉도.독도에는 5~10mm 그 밖의 지역은 최대 5mm 내외의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다만, 이번 강수는 미세한 기온변화에 따라 같은 시.군.구 내에서 강수형태가 달라지고 적설의 차이가 나타날 수 있겠으니까요. 최신 기상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강풍 전망입니다.

대기 하층으로 강한 북동풍이 유입되며 경북남부동해안과 경남권해안, 제주도에는 강풍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오늘까지 순간풍속 초속 20m 이상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불겠고요. 그 밖의 경상권과 전남남해안에서도 초속 15m 이상의 강한 바람이 불겠으니까요. 시설물 피해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해상 전망입니다.

풍랑특보가 발효된 서해중부바깥먼바다와 남해서부먼바다, 제주도앞바다 동해앞바다, 부산앞바다, 거제시동부앞바다는 오늘까지 그 밖의 해상은 내일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최대 4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까요.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강원동해안과 경상권해안, 제주도해안에는 파주기가 긴 너울이 유입되겠는데요. 특히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곳도 있겠으니까요. 해안가 접근을 자제하여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 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