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규 기사입력  2024/03/05 [09:03]
[오늘날씨] 오늘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또는 눈이 오겠습니다. 3월 5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2024.03.5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4년 3월 5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박규남입니다.

오늘은 개구리가 겨울잠에서 깬다는 경칩인데요, 오늘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또는 눈이 내리겠습니다.

특히 오늘 오후부터 내일 사이 기온이 낮은 강원산지와 경북북동산지를 중심으로 매우 많은 눈이 쌓이겠으니 피해 없도록 주의해 주시고요.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에도 유의해 주셔야겠습니다.

 

이어서 지역별 날씨 살펴보겠습니다.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 4도, 대전 6도, 광주 6도, 대구 5도로 출발하고요. 낮 기온은 서울 11도, 대전 8도, 광주 10, 대구 9도가 되겠습니다.

 

그럼 오늘날씨,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기압계 현황 살펴보겠습니다.

밤사이 우리나라 주변 일기도를 보시면 중국 북동지방에는 고기압이 중국 상하이에는 저기압 위치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밤사이 중국 북동지방의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수도권과 강원도에는 구름 많은 날씨를 보였지만 중국 상하이 부근에서 저기압이 동북동진해오면서 어제 밤 제주도와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비가 시작되어 일부 산지에는 눈이 내린 곳이 있었는데요. 현재는 충청권에도 약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습니다.

 

오늘 이 저기압이 제주도 남쪽해상을 지나면서 남부지방과 충청권에 내리는 비는 수도권과 강원도로 점차 확대되며 전국에 비 또는 눈이 오겠습니다.

자세한 강수 전망 살펴보면 현재 충청권과 남부지방, 제주도에 내리는 비 또는 눈은 오전부터 경기남부와 강원영동과 강원영서남부에 오후부터 그 밖의 수도권과 강원도로 비가 확대되겠는데요. 기온이 낮은 강원산지와 강원동해안에는 비 또는 눈이 오겠습니다.

 

이번 비는 밤에 대부분 그치겠지만 강원영동과 경북권은 내일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고요. 제주도는 모레 새벽까지 이어지는 곳 있겠습니다.

 

내일까지 예상되는 적설 살펴보겠습니다.

강원산지는 5~15cm 강원북부동해안 1~3cm 충북, 전북동부, 경상서부내륙의 높은 산지는 1cm 내외 경북북동산지와 제주도산지는 1~5cm입니다.

내일까지 예상 강수량은 서울.인천.경기북부 1mm 내외, 경기남부 5mm 미만 강원동해안, 강원산지 5~30mm, 강원내륙 5mm 내외 충북 5~10mm, 충남권 5mm 내외 전남남해안 5~20mm, 그 밖의 전라권 5~10mm 경북북부동해안 10~30mm 경남권남해안, 경북남부동해안 5~20mm 경남내륙, 경북권내륙 5~10mm 제주도: 10~40mm 많은 곳 산지 60mm 이상입니다.

 

한편, 저기압의 흐름을 따라 우리나라에는 따뜻한 남풍이 유입되어 기온이 높아져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비로 내리겠지만 기온이 낮은 강원산지와 동해안, 경북북동산지, 제주도산지 그 밖의 높은 산지에서는 눈으로 쌓이는 곳이 있겠습니다.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와 실시간 기상레이더 영상을 참고해주시기 바라겠고요. 다음과 같은 사항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기온이 낮은 강원산지를 중심으로 매우 많은 눈이 쌓이는 곳이 있겠고 고도에 따라 강수 형태가 달라지고 적설의 차이가 나타나면서 강원북부동해안과 경북북동산지에도 많은 눈이 쌓일 가능성이 있겠으니까요.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 주시고 축사나 비닐하우스 등 시설물 피해 없도록 점검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기온 전망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2도~ 8도로 어제보다 3도~5도가량 높은 기온분포를 보이겠고 오늘 낮 기온은 5~11도로 비 또는 눈이 오면서 기온이 오르지 못해 어제보다 2도가량 낮겠습니다.

 

오늘부터 내일 사이 기온이 낮은 강원영동과 경북북동산지를 중심으로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많겠으니까요.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동풍의 영향으로 낮은 구름대가 산허리에 걸리면서 오늘 오후부터 강원산지에는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내일까지 비 또는 눈이 오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아지겠으니까요.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제주도와 전남남해안에는 강풍특보가 발표된 가운데 오늘 오전부터 경남권해안과 경북남부동해안에도 바람이 순간풍속 초속 20m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면서 강풍 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또한 그 밖의 남부지방에도 바람이 순간풍속 초속 15m 이상으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다시 한번 시설물 점검해 주시고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해남부먼바다와, 남해먼바다, 제주도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오늘 오전부터 서해남부북쪽안쪽먼바다와 동해남부해상에도 바람이 최대 순간풍속 초속 16m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최대 5m로 매우 높게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으니까요.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주시기바랍니다.

 

한편, 오늘 남해동부해상과 제주도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해상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밤부터 경상권해안과 제주도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해안가 안전사고와 시설물 관리에도 각별히 유의해주시기바랍니다.

 

오늘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또는 눈이 오겠으니까요. 지금 비가 내리지 않는 지역에서도 가방에 우산 챙겨주시고요. 강원산지와 경북북동산지에는 많은 눈으로 빙판길이나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많겠으니까요. 교통안전에 유의하셔서 안전한 하루 보내시기 바라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