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규 기사입력  2024/01/16 [09:15]
[오늘날씨] 아침기온 낮아 추워요. 빙판길, 도로 살얼음 주의! 1월 16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1월 16일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4년 1월 16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김대훈입니다.

오늘 아침은 어제만큼 기온이 떨어져 춥겠는데요. 중부내륙과 경북내륙을 중심으로 -10도 이하로 떨어지겠고요. 최근 눈이 내려 쌓인 지역에서는 빙판길과 도로살얼음이 나타나는 곳도 있겠으니까요. 보행자 안전과 교통안전에 더욱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해상에는 동해바깥먼바다를 중심으로 매우 강한 바람이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고요. 동해안과 일부 경남권남해안, 대구에는 대기가 매우 건조한데요.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겠으니 각종 화재 예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오늘 전국 날씨입니다,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오후부터 차차 구름이 많아지겠습니다.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대전 -7도, 춘천 -10도, 광주 -3도, 대구 -5도로 출발하겠고요. 낮 최고기온은 서울, 춘천 4도, 대전 5도, 광주, 대구 8도가 예상됩니다.

 

그럼 더 자세한 오늘날씨,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우리나라 주변 공기의 흐름을 살펴보면, 왼쪽은 위성영상 오른쪽은 대기 하층의 성질이 다른 공기를 각기 다른 색으로 표현한 일기도인데요. 현재 우리나라는 산둥반도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고요. 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북쪽에서 보라색으로 표현된 차고 건조한 공기가 유입되면서 오늘도 아침까지 매우 추운 날씨가 이어지겠습니다.

다만 낮부터는 북풍 계열의 바람이 약해지면서 차차 기온이 올라 어제보다 높아지겠습니다.

 

그럼 기온 전망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경기북부.동부와 강원내륙.산지에 한파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현재 기온은 어제보다 2~8도 가량 낮은데요. 오늘 아침 최저 기온은 경기북동부와 강원내륙.산지는 -15도 내외 그 밖의 중부내륙과 경북내륙을 중심으로는 -10도 이하, 그 밖의 지역에는 -5도 이하로 낮겠고요.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춥겠으니까요. 11시 30분 발표되는 한파 영향예보를 참고하셔서 건강관리에도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낮부터는 차차 기온이 올라 평년보다 높아지겠는데요. 다만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을 주의해주셔야 겠습니다.

최근 눈이 쌓인 지역에서는 낮 동안 녹은 눈이 밤사이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서 다시 얼기 때문인데요. 낮에도 기온이 낮은 이면도로나 골목길, 경사로, 그늘진 도로 등에도 빙판길이 되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발걸음은 항상 조심히 해주시고요. 차량운행 시 안전사고에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해상에는 풍랑특보가 발효중인 해역이 있는데요. 동해바깥먼바다는 내일 새벽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최대 4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까요.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동해상에서 북동풍이 긴 거리를 불어오면서 파주기가 긴 너울이 동해안을 중심으로 유입되겠는데요. 너울은 긴 파주기와 큰 에너지를 가지고 있어 물결이 갑작스럽게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을 수 있겠고요. 특히, 너울 발생 시 1.5m 내외의 물결에서도 해안가 인명사고가 발생할 수 있겠으니까요. 해안가 접근을 자제하여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건조전망 살펴보겠습니다.

건조특보가 발효된 동해안과 일부 경남권남해안, 대구에는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요.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큰불로 이어질 수 있겠으니까요 산불 등 각종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이 건조특보는 내일 비 또는 눈이 내리면서 차차 해제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 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