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규 기사입력  2024/01/10 [09:04]
[오늘날씨] 내륙을 중심으로 안개와 빙판길에 보행자 안전과 교통안전에 유의해주세요. 1월 10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1월 10일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4년 1월 10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박규남입니다.

현재 경상권내륙을 중심으로 짙은 안개가 끼어있는데요. 오늘 오전까지 내륙을 중심으로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요. 밤사이 기온이 낮아져 빙판길과 도로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오후까지 제주도에, 오후에 강원영동남부와 경북권 동해안에 비 또는 눈이 오는 곳 있겠으니까요.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경상권해안과 제주도에는 매우 강한 바람이 불겠으니까요. 안전사고와 시설물 관리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전국이 흐린 가운데 점차 맑아지겠습니다.

오늘 아침기온은 서울 -3도 대전 -3도 광주 0도 대구 0도로 출발하고요. 낮기온은 서울 5도 대전 5도 광주 7도 대구 8도가 되겠습니다.

 

그럼 오늘날씨,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밤사이 우리나라는 서해상에서 남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흐리고 충청권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비 또는 눈이 내렸는데요. 이 저기압이 차차 동쪽으로 이동하며 현재 제주도를 제외한 대부분 지역의 강수는 그쳤지만요. 충남남동내륙과 충북중.남부, 전북내륙, 경북권내륙에는 오늘 아침까지 0.1cm 미만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고 전라서해안에는 0.1mm 미만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 있겠습니다.

 

그리고 제주도는 오늘 오후까지 가끔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었던 이 저기압이 오늘 오후에 남해동부해상에 위치하면서 동해상에는 동풍이 불겠고요. 이 동풍으로 인해 동해상에서 발달한 구름대가 강원영동남부와 경북권동해안에 한때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이어서 오늘까지 예상적설과 강수량 살펴보겠습니다.

오늘까지 예상적설은 강원남부산지 1cm 미만 제주도산지는 1~3cm입니다. 예상강수량을 살펴보면 강원영동남부와 부산, 울산, 경북동해안, 울릉도 독도는 1mm 내외이고요. 제주도는 5mm 미만입니다.

 

한편, 저기압이 빠져나간 후 우리나라는 중국 중부지방의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서쪽지역은 아침부터 맑아지겠고요. 이 고기압이 점차 남동쪽으로 이동하면서 동쪽지역에도 저녁부터 맑아지겠습니다.

현재 경상권 내륙 짙은 안개가 낀 곳이 있는데요. 어제와 오늘 전국에 눈 또는 비가 내리면서 지면에 수증기가 많은 상태에서 기온이 내려가면서 수증기가 응결하여 안개가 끼기 좋은 조건이 되었습니다.

 

오늘 오전까지 경산권 내륙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강이나 호수, 골짜기 주변에서는 수증기가 많아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또한, 어제부터 눈이 내려 쌓인 지역에서는 쌓인 눈이 밤사이 얼면서 빙판길이 되는 곳이 많겠고 기온이 낮은 이면도로나 골목길 등에서도 빙판길과 도로살얼음이 예상되니까요. 차량운행시 반드시 서행 하시고, 안전거리를 넉넉히 확보하셔서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걸음을 조심히 하셔서 보행자 안전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남해동부해상에 저기압이 위치하고 중국 중부에 중심을 둔 고기압이 중국 북동지역과 서해상으로 확장하는 가운데 촘촘해진 등압선을 따라 경상권해안과 제주도에는 바람이 순간풍속 초속 20m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해안에서도 바람이 순간풍속 초속 15m 내외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기온전망 살펴보면 오늘 아침기온은 -7도에서 영상 4도로 어제보다 3도가량 높겠고요 낮기온은 3~10도로 어제보다 5도가량 높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해상전망입니다.

저기압의 영향으로 오늘 대부분 해상에서 바람이 최대 초속 18m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최대 4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까요.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해상 교통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오늘 남해동부해상과 동해상에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해상안전사고에도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고 오늘 오후부터 내일 오전 사이 파고도 높아 매우 강한 너울이 유입되어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해안가 접근을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내일부터 남해안과 제주도 해안은 달의 인력이 강해짐에 따라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으로 높은 물결로 인해 만조 시 저지대에는 침수가 발생할 수 있으니 침수 피해에 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빙판길과 도로살얼음이 많겠으니까요 보행자안전과 교통안전에 유의하셔서 안전한 하루 보내시기 바라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