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규 기사입력  2023/12/26 [09:25]
[오늘날씨] 곳곳에 빙판길, 추운 날씨에 아침까지 강원내륙·산지에 눈 조금와요. 12월 26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12월 26일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12월 26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변가영입니다.

오늘 아침도 날씨가 춥습니다. 아침 기온이 많이 내려간 곳이 있는데요. 오늘은 평년보다 조금 높은 기온을 보이는 곳이 많겠지만, 어제까지 내린 눈으로 인해 빙판길이 곳곳에 생겨나겠습니다.

 

대기도 건조해 화재 예방에 신경 써주셔야겠습니다.

강원과 경북에는 바람이 강한 곳이 많겠습니다.

시설물 관리 신경 써주시고요. 동해 먼바다에는 바람이 강하고, 물결이 매우 높겠으니 항상 안전사고 주의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강원산지는 아침까지 눈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고, 중부지방 일부에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내륙 곳곳에는 안개가 끼어있으니 교통안전 신경써주시기 바랍니다.

전국 기온 알아봅니다.

아침 기온은 -6~1도로 시작하는데요. 오늘 낮 기온은 5~11도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어제보다 조금 더 오르겠습니다.

 

기온 차이가 크게 나는 만큼, 건강관리 유의해 주셔야겠습니다.

서울의 낮 기온은 7도, 강릉은 9도, 대전은 9도, 대구는 9도, 부산은 10도를 보이겠습니다.

 

그럼, 위성과 일기도를 통해 오늘 날씨 살펴보겠습니다.

위성 영상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주변으로는 고기압 가장자리에서 해기차로 인해 생겨난 구름들이 머물고 있습니다.

이 중 낮은 구름이 한반도에 유입되어 있으면서, 전국 대부분이 흐리고 중부지방 고도가 높은 곳에는 눈이 오는 곳이 있는데요. 강원내륙·산지에 1cm 미만의 눈이 가끔 오는 곳이 있겠고, 경기남부서해안과 경기동부, 충북북부에는 0.1cm 미만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지상 일기도 살펴봅니다.

대륙고기압이 확장하면서 우리나라 대부분 지역은 그 가장자리에 들어 있습니다.

구름이 많거나 흐린 하루가 되겠지만 눈 소식은 잦아들었는데요. 다만 고기압 끝자락에서 구름이 생성되는 강원내륙과 산지는 아침까지 눈이 조금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마찬가지로 고기압과 저기압 사이에서 기압 경도가 강해지면서 강원북부산지에는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도 있겠으니, 안전사고 유의해 주셔야겠습니다.

대기 상층 5km 부근의 기온과 고도 예상장을 보시면 기압골은 대부분 물러나 간 상태로, 현재 -24도 정도의 공기가 우리나라를 덮고 있습니다.

때문에 오늘은 비교적 덜 추운 겨울날을 느끼실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해상상황 알아보고 갑니다.

동해중부먼바다와 동해남부북쪽먼바다에는 현재 풍랑 특보가 나가 있거나 예비특보가 나간 상태입니다.

오전부터 바람이 매우 강하고, 물결이 매우 높은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 꼭 유의 부탁드립니다.

 

다음으로 건조 전망입니다.

건조특보가 발효된 강원영동과 경상권동부를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습니다.

목재의 건조도를 통해 화재 위험성을 알려주는 실효습도 예상도 살펴보겠습니다.

동쪽 지역으로 40%이하가 나타나는 곳이 있는데요. 특히,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큰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야외 작업 및 활동 시 산불 등 각종 화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오늘 아침 안개 낀 곳 살피고 갑니다.

현재 내륙을 중심으로 곳곳에 안개가 낀 곳이 있습니다.

빙판길이 이곳저곳에 많은 만큼, 시야가 나빠지면 더욱 감속운행과 방어운전에 신경써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터널 입.출구에서는 가시거리가 급격하게 짧아질 수 있겠고, 기온이 낮고 안개가 짙게 끼는 일부 도로에서는 지면에서 안개가 얼어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차량 운행 시 감속 운행하여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기온입니다.

평년 수준으로 기온이 회복되어 출근길은 비교적 덜 추운 하루로 느껴지겠습니다.

하지만 겨울인 만큼 체온 관리에는 신경 써주셔야겠는데요. 오늘 아침 기온도 대부분 지역에 영하권, 경기북부와 강원내륙·산지, 일부 경북내륙을 중심으로는 -5도 내외의 기온을 보이는 곳이 많으니, 따스하게 입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 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