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규 기사입력  2023/12/02 [09:35]
[오늘날씨] 전국 구름많고 추워요, 밤에는 경기·강원 눈 조금 내려요. 12월 2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12월 2일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12월 2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변가영입니다.

오늘 아침도 날씨가 많이 춥습니다.

아침 기온이 많이 내려가고 빙판길이 생기는 곳도 있겠으니 발걸음 조심하시구요. 건강관리에 유의해주셔야겠습니다.

 

밤에는 경기북부와 강원중북부내륙, 그리고 산지에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구요. 오전에는 수도권, 밤에는 경기와 강원, 충북과 경북 일부에 눈이 날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동쪽지역으로는 여전히 대기가 건조하고, 오늘 저녁부터는 강원과 경북으로 바람이 매우 강한 곳도 있겠습니다.

 

남해동부바깥먼바다와 제주남쪽먼바다는 오전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고 물결도 높겠습니다.

오늘 밤부터는 동해먼바다에 바람이 차차 강하고, 물결이 높겠습니다.

 

전국 기온 알아봅니다.

아침 기온은 영하 10도에서 영상 3도로 시작하는데요. 어제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아침 기온을 보이겠습니다.

 

오늘 낮 기온은 5에서 11도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어제와 비슷하겠는데요. 기온차이가 크게 나는 만큼, 건강관리 유의해주셔야겠습니다.

서울의 낮기온은 7도, 강릉은 9도, 대전은 8도, 대구는 9도, 부산은 11도를 보이겠습니다.

 

그럼, 위성과 일기도를 통해 오늘 날씨 알아봅니다.

먼저 위성 영상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고기압 가장자리에서 생긴 하층운 일부가 유입되어 있는데요. 오늘은 대부분 지역의 하늘이 이렇게 구름이 끼는 곳이 많겠구요. 중부지방을 중심으로는 저녁이 되면서 구름이 조금 더 두꺼워지는 모습도 보이겠습니다.

오전까지는 구름이 유입되면서 수도권에 한때 눈이 날릴 가능성도 있겠습니다.

 

지상 일기도 살펴봅니다.

중국 중부지방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하지만, 오늘 밤 중부지방은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게 되겠는데요. 대기 상층 5km 부근의 고도와 기온 예상장을 보시면 규모가 작은 기압골이 빠르게 한반도 북쪽을 스쳐지나가는 것을 알 수 있구요. 영하 24도에서 30도 정도의 공기가 한반도를 뒤덮고 있으면서 기온이 낮은 상태입니다.

 

지상 바람과 기온을 자세히 살펴보면 전국적으로 서풍이나 북서풍 계열의 바람이 불면서, 산맥을 타고 넘은 공기가 동해안 지역을 건조하게 만들겠는데요. 여전히 동쪽지역을 중심으로는 건조 특보가 나가있고, 강원산지와 경북북부를 중심으로 강풍 예비특보가 나가있는 지역도 있습니다.

건조한 지역에 바람이 강하게 불면서, 화재 위험성이 높은 상태인데요. 작은 불씨가 큰 불이 되지 않도록, 언제나 화재 예방에 유의해주시고요. 바람이 강하게 부는 지역은 시설물 관리에도 신경 써주시기 바랍니다.

 

강수 지역과 적설 알아보고 갑니다.

오늘 저녁 기압골이 지나가며 경기북부와 강원중·북부내륙·산지에 한때 눈 또는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그 양은 경기북동부에 1cm미만, 경기 북부에는 1mm 미만, 강원중·북부내륙과 산지에는 1~3cm 정도의 눈이 예상됩니다.

 

그 밖의 수도권과 강원남부내륙·산지, 강원중·북부동해안, 충북, 전북, 경북북부내륙에는 0.1mm 미만의 빗방울 떨어지거나 0.1cm 미만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다만 눈이나 비가 올 때 가시거리가 급격하게 짧아지는 곳도 있겠고, 내린 눈이 쌓이거나 비가 얼어 빙판길이 만들어지는 곳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에 신경써주셔야겠습니다.

 

해상상황 알아보고 갑니다.

남해동부바깥먼바다와 제주도남쪽먼바다에는 바람과 물결이 강한 상태이지만 오늘 아침을 지나면서 차차 바람과 물결이 잦아들 것으로 보입니다.

밤에는 기압골이 지나가면서 동해 먼바다를 중심으로 바람이 차차 강해지고, 물결이 높아지겠는데요. 항상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해주셔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온입니다.

본격적으로 북쪽에서 고기압이 확장하면서 우리나라 부근으로는 찬공기가 뒤덮고 있습니다. 오늘 아침도 영하 10도 부근으로 내려가는 곳이 많았고, 낮 기온도 10도 이하를 기록하는 곳이 많겠는데요. 대기가 비교적 건조한 상태인데다, 바람까지 불어 체감온도가 더욱 낮겠으니 항상 체온 관리에 신경써주시구요. 따뜻한 외투를 챙겨입어주셔야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 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