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규 기사입력  2023/11/18 [09:57]
[오늘날씨] 아침기온 영하권으로 도로결빙과 빙판길을 유의해주세요. 11월 18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11월 18일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11월 18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박규남입니다.

지난 밤사이 충청권과 남부지방 제주도에는 눈이 내린 곳이 있는데요. 오늘 아침까지 남부지방과 제주도 중심으로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있겠습니다.

또한, 밤사이 비 또는 눈이 내린 지역에서는 빙판길이 나타나는 곳이 많겠으니까요.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에 유의해주셔야겠습니다.

 

또한, 전국 대부분 지역의 아침기온이 영하권인 가운데 바람까지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으니까요.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구요. 해안을 중심으로는 강풍 주의보가 발효중이니까요. 바람에 날아갈 시설물이 없는 지 다시한번 점검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지역별 날씨 살펴보겠습니다.

오늘은 중부지방과 경상권에 가끔 구름많겠구요. 전라권과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 영하 4도, 대전 영하 3도, 광주 0도, 대구 영하 1도로 출발하고요. 낮 기온은 서울 6도, 대전 9도, 광주 8도, 대구 10도가 되겠습니다.

 

그럼 오늘날씨,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기압계 현황 살펴보겠습니다. 밤사이 상층 약 5km 부근의 일기도를 보시면 우리나라 상층에는 약 영하 30도의 한기를 가지고 있는 절리저기압이 있는 것을 볼 수 있구요. 북서쪽 몽골부근에는 기압능이 위치하면서 지상으로는 동해상에는 저기압이 중국 상하이 부근에는 고기압이 발달해있습니다.

 

이 상층 저기압 흐름을 따라 우리나라로 찬공기가 내려오는 가운데 서해상의 해수면의 온도가 15도 내외로 높기 떄문에 해기차로 인해 눈구름대가 발달하였습니다.

이 눈구름대가 북서풍을 타고 서쪽지역으로 유입되면서 충청권과 전라권, 일부 경상권에 비 또는 눈이 내린 곳이 있었습니다.

 

이번 강수는 절리저기압이 동쪽으로 차차 빠져나가면서 그칠 것으로 예상되구요 이후에는 중국 상하이 부근의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강수 전망 살펴보면 오늘 아침까지 충청권과 전라권, 경북남부, 경남권, 제주도에는 비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아침까지 예상적설은 대전·세종·충남내륙, 충북남부 1cm 미만 광주·전남북동부 1~5cm, 전북 1cm 내외, 전남북서부,전남남부 1cm 미만 울릉도·독도 1~5cm, 부산·울산·경남내륙 1cm 내외, 대구·경북남부 1cm 미만, 제주도산지는 2~7cm 입니다. 예상강수량은 대전·세종·충남내륙, 충북남부 1mm 내외 광주·전남, 전북 5mm 미만, 울릉도.독도: 5mm 미만, 대구.경북남부, 부산.울산.경남 1mm 내외, 제주도는 5mm 내외 입니다.

 

어제부터 비 또는 눈이 내린 지역에서는 내린 눈이 쌓이거나 비 또는 눈이 얼어 빙판길이 나타나는 곳이 많겠구요. 특히, 이면도로나 골목길, 경사진 도로에서는 낮 동안에도 빙판길이 있겠으니까요. 차량운행 시 서행하시고, 안전거리를 넉넉히 확보하셔서 교통안전에 유의해주시고요. 외출 시 발걸음에도 신경써주셔서 보행자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기압계전망 살펴보겠습니다

앞서 상층에는 절리저기압이 위치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절리저기압 후면에서 찬 공기가 가라앉아 중국 상하이 부근에 지상 고기압이 발달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는 이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면서 중부지방과 경상권은 가끔 구름많겠지만 전라권과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겠습니다.

한편, 이 고기압 가장자리에서 불어드는 찬 북서풍의 영향으로 전국 대부분 지역이 춥겠습니다.

 

자세한 기온전망 살펴보면 오늘 아침 기온은 영하 7도에서 3도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어제보다 3~5도 가량 낮겠구요.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아침기온이 영하권을 보이겠습니다.

낮기온은 5~12도로 어제와 비슷하겠고, 낮 기온도 10도 이하에 머물겠는데요. 바람까지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으니까요. 건강관리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오늘 낮부터 기온이 올라 내일과 모레는 평년기온을 회복하겠지만, 당분간 내륙에서 아침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곳이 많겠습니다.

 

이어서 강풍전망입니다.

강풍특보가 발효된 대부분 해안과 강원산지, 경북권서부내륙과 경북북동산지, 일부 경남권과 제주도에는 오늘까지 바람이 순간풍속 초속 20m, 산지 초속 25m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구요. 그 밖의 지역에도 바람이 순간풍속 초속 15m 이상으로 강하게 불겠으니까요.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서풍으로 인해 강원동해안에는 건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당분간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구요. 경상권동해안에도 대기가 차차 건조하겠습니다.

특히, 바람까지 강하게 불어 작은 불씨가 바람에 날려 큰불로 번질 수 있으니까요. 야회활동 시 화기사용과 불씨 관리에 주의해주시구요. 산불과 각종 화재 에방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해상전망입니다.

풍랑특보가 발효된 대부분 해상에서는 오늘까지 바람이 최대 초속 20m로 매우 강하게 불겠구요. 물결이 최대 4m 서해먼바다, 제주도해상, 남해먼바다, 동해먼바다 최대 5m 이상으로 매우 높게 일겠습니다.

 

또한 남해동부바깥먼바다와 제주도남쪽먼바다는 내일까지 동해먼바다는 모레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구요.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까요.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서해안 지역에서는 높은 파도가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안전사고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눈또는 비가 그친후 기온이 낮아 빙판길이 많겠으니까요. 외출 시 교통안전과 보행자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주셔서 안전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