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규 기사입력  2023/11/06 [12:16]
[오늘날씨] 오늘 전국에 비가 오고 매우 강한 바람이 불어요. 11월 6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11월 6일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11월 6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박규남입니다.

한주의 시작 월요일인 오늘, 전국에 비가오겠구요. 오전까지는 돌풍과함께 천둥.번개를 동반한 강한 비가 오는 곳 있겠습니다.

 

또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매우 강한 바람이 불겠으니까요. 교통안전과 시설물관리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전해상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도 매우 높게 일겠으니까요. 해상교통안전에 유의해주시기바랍니다.

 

이어서 지역별 기온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비가 오겠습니다.

아침 기온은 서울 16도 대전18, 광주 18도, 대구 18도로 출발하고요. 낮 기온은 서울16도 대전 19도, 광주20도, 대구 22도가 되겠습니다.

 

오늘 날씨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기압계전망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밤사이 우리나라는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서 북동쪽으로 이동하는저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흐리고 비가 내렸는데요. 현재는 전남남해안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30mm내외, 일부수도권과 강원도를 중심으로 20mm내외의 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오늘 이 저기압이 북동진하며, 낮까지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고 점차 벗어나면서 비가 그치겠지만요. 오늘 밤부터 기압골이 다시금 영향을 주면서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오늘밤부터 새벽사이 비가 오는 곳 있겠습니다.

 

자세한 강수전망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전국에 비가 오겠구요 오후에 대부분 그치겠습니다.

한편,강원동해안을 제외한 중부지방과 전북동부, 경북북부내륙에는 오늘 밤부터 다시 비가 시작되어 내일 새벽까지 오는 곳 있겠습니다.

 

오늘 밤부터 새벽사이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면서 비가 눈으로 바뀌어 내리는 곳이 있는데요. 오늘 밤에는 강원산지, 내일새벽에는 경기북부.동부와 강원내륙.산지, 경북북동내륙.경북북동산지에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면서 눈으로 바뀌어 내리는 곳이있겠구요. 눈이 쌓이는 곳도 있겠습니다.

 

내일까지 예상강수량은 수도권: 5~40mm, 서해5도 5~20mm 강원내륙.산지: 20~80mm, 강원동해안:5~40mm 충북:10~60mm, 충남권:5~20mm 전남서해안을 제외한 전남권: 10~60mm, 전남서해안5~20mm 전북:5~40mm 경북북부내륙, 경남권:20~80mm 대구 경북남부내륙:20~60mm, 경북동해안:10~40mm 제주도 5~40mm입니다.

 

특히, 오늘 오전까지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20~40mm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다음과 같은 사항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빗물에 낙엽이 배수구를 막아 침수가 발생할 수 있으니까요.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구요. 하천변에서는 강물이 불어 고립될 수 있으니까요. 하천변산책로 출입을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오늘 밤부터 기온이 떨어지면서, 비 또는 눈이 얼어 중부내륙과 경북북부내륙을 중심으로 터널 입출구에서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요. 교통안전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저기압의 영향으로 바람 또한 강하게 불겠습니다.

현재 전국 대부분 지역에 강풍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내일 오전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바람이 최대 순간풍속 초속 25m, 산지는 초속 30m 내외로 매우 강하게 불겠으니까요. 다음과 같은 유의사항을 숙지해주시기 바랍니다.

 

건설현장이나 현수막등 날아갈 시설물이 있다면 다시한번 점검해주시고요. 어린이와 노약분들은 가급적 외출을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차량운행시 터널 입구와 출구에서는 돌풍에 차량이 강하게 흔들릴 가능성이 있으니까요. 감속운행하고 안전거리를 넉넉히 확보해주시기바랍니다.

항공과 해상교통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바다전망입니다.

현재 전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효되었는데요. 대부분 해상은 내일까지 동해중부바깥먼바다와 동해남부북쪽바깥먼바다는 모레오전까지, 바람이 최대 초속 21m로 매우 강하게 불겠고, 물결이 최대 4m, 서해먼바다와 동해먼바다에는 최대 5m 이상으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동해안과 경상권해안, 제주도해안은 오늘까지 너울에 의해 높은 물결이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해안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오늘 대부분 해상에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바다 안개가 끼는 곳도 있겠으니까요.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기온전망 살펴보면, 오늘 아침기온은 15~21도로 어제보다 조금 높겠구요. 낮기온은 15~24도로 어제와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습니다.

오늘 오후부터 찬바람이 강하게 불면서 내일 기온이 큰 폭으로 내려가 추워지겠으니까요. 건강관리에도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전국에 비가 오면서, 바람또한 강하게 불겠으니까요. 유의사항을 다시한번 점검해주셔서 안전한 하루 보내시기 바라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