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규 기사입력  2023/10/03 [10:36]
[오늘날씨] 기온 일교차 큰 개천절, 남쪽 비 조금 내려요. 10월 3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천리안위성 2A호 10월 3일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10월 3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변가영입니다.

아침저녁이 선선해지며 본격적인 가을 날씨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개천절인 오늘은 구름이 낀 하늘이겠지만 날씨는 여전히 가을인데요. 다만 기온 일교차가 커 건강관리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아침까지는 안개가 끼는 곳도 있겠으니 교통안전 유의해 주시고요. 전남과 경남, 제주도에는 오늘 오후까지 비가 조금 내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해상으로는 남해안과 제주해안에 너울이 밀려 들어오는 곳이 있겠고 제주남쪽먼바다에는 바람이 강하고, 물결이 높겠습니다.

오늘까지는 달의 인력이 강한 기간이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특히 유의하셔야겠습니다.

 

전국 기온 알아봅니다.

아침 최저기온은 9도~19도로 시작하는데요. 기온이 떨어지는 내륙지역과 구름 낀 해안지역의 기온 분포가 크게 차이 나는 편입니다.

특히 중부내륙에는 기온이 10도 이하로 내려가는 곳이 있어 쌀쌀한 아침이 되겠습니다.

 

최고기온은 20~24도로 아침과 낮의 기온 차가 10도~15도로 크게 차이 나겠습니다.

어제와 비슷한 기온을 보이는 가운데 서울의 낮 기온은 22도, 강릉은 23도, 대전은 21도 광주는 22도, 부산은 24도를 보이겠습니다.

 

그럼, 위성과 일기도를 통해 오늘 날씨 자세히 알아봅니다.

위성과 레이더 영상입니다. 한반도 곳곳에 구름이 낀 곳이 많습니다.

동해상에 고기압이 위치한 가운데 그 가장자리를 따라 높은 구름대가 유입되고 있는데요. 특히 서해 남부해상으로는 비를 뿌릴 가능성이 있는 다층운이 유입되고 있는 형태입니다.

 

오늘은 이 구름대로 인해 중부지방은 구름 많은 날씨를 보이겠고 남쪽으로는 비 소식도 있는데요. 일기도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지상 일기도 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동쪽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공기가 섞이는 부근에서 구름이 끼는 곳이 곳곳에 있겠는데요. 어제와 같은 쾌청한 하늘은 아니겠지만 햇볕이 가려져 외출하기 좋은 날씨가 되겠습니다.

 

다만 고기압의 가장자리에서 구름이 조금 더 들어오는 남부지방에는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는데요. 대기 중층 3km 부근의 기온과 고도 예상장을 보시면 남부지방으로 약한 기압골이 유입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그 속도는 빠른 편으로 오늘 오후가 되면 대부분 빠져나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남부지방과 제주도에서는 적은 양이지만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니 작은 우산을 가지고 외출해 주시거나 잠깐 비를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아침과 낮의 기온 차가 크게 나면서 건강관리에 유의하셔야겠는데요. 공기도 점점 더 건조해지는 만큼 호흡기 질환에 특히 신경 써주십시오.

 

강수 전망 살펴봅니다.

오늘 오전부터 제주도와 전남권을 시작으로 낮에는 경남권에 비가 내리겠고요. 오후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또한 오후에 전북과 경북권남부에는 빗방울이 조금 떨어지는 곳도 있겠는데요. 비가 내리는 곳의 강수량은 5mm 내외로 그리 많지 않겠습니다.

 

해상상황도 알아봅니다.

추석 보름을 지나면서 달의 인력이 강한 기간입니다.

오늘까지는 바닷물의 높이가 높겠으며 남해안과 제주해안은 동풍이 부는 가운데 너울이 밀려오는 곳이 있겠고 제주남쪽먼바다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서 동풍이 강하게 부는 가운데, 물결이 높고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에서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기상정보 잘 살펴주시기 바랍니다.

 

본격적인 가을로 접어들면서 부쩍 아침저녁이 서늘해졌습니다.

당분간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낮과 밤의 기온 차가 10~15도 정도로 크겠고 중부내륙, 전북동부, 경북내륙을 중심으로는 아침 기온이 10도 내외에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쌀쌀하겠으니 환절기 건강관리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안개 상황 간단히 알아봅니다.

경북 내륙과 강원 산지 일부 지역에 안개가 낀 곳이 있습니다.

안개는 아침까지는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강이나 골짜기 주변에서는 안개가 더욱 짙은 곳도 있겠으니 휴일을 맞아 외출하시는 분들은 교통안전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 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