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규 기사입력  2023/09/01 [08:59]
[오늘날씨] 남해안과 제주도 중심 비, 너울 유의! 9월 1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9월 1일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9월 1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김대훈입니다.

오늘은 남해안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가끔 비가 오겠는데요. 비가 내리면서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니 주의하시기 바라겠고요. 또한 오늘 아침까지 중부내륙과 경북북부내륙을 중심으로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주도해안과 남해안을 중심으로 너울이 유입되겠고요. 제주도남쪽해상과 남해동부바깥먼바다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해안가 및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오늘 전국 날씨입니다.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고 전남권과 경북권남부, 경남권, 제주도에 가끔 비가 오겠고요. 중부지방은 대체로 맑겠습니다.

아침 기온은 서울 20도, 춘천 17도, 대전 18도 광주 21도, 대구 22도로 출발하겠고요. 낮 기온은 서울, 춘천, 대전 30도 광주 32도, 대구 31도 예상됩니다.

 

그럼 더 쉽고 자세한 오늘날씨,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레이더 영상을 통해 강수 현황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정체전선의 영향을 받아 경북권남부 경남권 일부 지역에 비가 내리고 있는데요. 특히 호우 경보가 발효된 부산, 거제를 중심으로 시간당 20~40mm의 강한 비가 내리고 있으니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우리나라 주변 기압계 살펴보면 오늘은 북태평양 고기압과 중국 산둥반도 부근의 상대적으로 차고 건조한 고기압 사이에서 형성된 정체전선이 북태평양 고기압이 확장하면서 점차 북상하겠는데요. 이 정체전선은 제주도와 경남해안 부근에 위치하면서 제주도와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비가 내리겠고요. 그 밖의 지역은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대체로 맑겠습니다.

 

다음으로 예상 강수량 살펴보겠습니다.

오늘은 전남권과 경북권남부, 경남권, 제주도에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는데요. 내일까지 예상 강수량은 전남남해안에 30~80mm 많은 곳 100mm 이상 되겠고요. 광주, 남해안을 제외한 전남에 10~50mm의 비가 내리겠습니다.

 

전북은 내일 5~20mm의 비가 내리겠고요. 부산, 울산, 경남남해안에 30~100mm 많은 곳은 120mm 이상 오는 곳 있겠습니다.

경남내륙, 대구, 경북남부, 울릉도·독도에 10~40mm 경북남부동해안과 울릉도·독도에 많은 곳 60mm 이상 되겠고요. 제주도는 50~150mm 많은 곳 200mm 이상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다음으로 강수 집중 시간과 강도 살펴보겠습니다.

특히 제주도는 오늘 오전부터 내일 낮 사이, 경남권해안과 경북남부동해안은 오늘 오전까지 그리고 오늘 밤부터 내일 아침 사이에 전남남해안은 내일 새벽부터 오전 사이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60mm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안개 전망입니다.

밤사이 맑은 날씨 속에 복사냉각이 활발해져 대기 중에 수증기가 쉽게 응결하면서 경기 용인시와 충북 청주 등에는 짙은 안개가 낀 곳이 있는데요. 오늘 아침까지 중부내륙과 경북북부내륙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200m 내외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요. 그 밖의 지역에도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강이나 호수, 골짜기 주변에서는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차량 운행 시 감속 운행하여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해상 전망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풍랑특보가 발효된 제주도 남쪽바깥먼바다와 남해동부바깥먼바다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고요. 오늘 오전부터 제주도안쪽먼바다에도 바람이 매우 강해지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또한 남해상과 동해상, 제주도해상에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너울 및 조고 전망 살펴보면 제주도해안과 남해안에는 파주기가 긴 너울이 유입되겠는데요. 높은 물결이 해안으로 강하게 밀려올 것으로 예상되는 제주도해안과 남해안에는 오늘 밤 폭풍해일특보가 발표될 가능성도 있겠습니다.

 

한편 달의 인력이 강한 시기에 들면서 만조 시간대에는 해수면 높이가 더욱 높아지겠으니 해안가 저지대 침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기온 전망 살펴보겠습니다.

이제 아침저녁으로는 공기가 다소 선선해진 곳이 있는데요. 여전히 한낮에는 30도 내외로 오르는 곳이 많겠습니다.

아침 최저기온은 16~24도로 출발하겠고요. 낮 최고기온은 26~31도로 어제와 비슷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 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