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규 기사입력  2023/07/27 [08:15]
[오늘날씨] 전국 무더위 매우 강한 소나기 유의! 7월 27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7월 27일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7월 27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김대훈입니다.

오늘은 전국 대부분 지역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습도가 높아 최고체감온도가 33도 이상 올라 매우 무덥겠는데요. 밤사이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도 많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오전부터 저녁 사이에는 무더운 날씨 속에 대류 불안정에 의해 전국 곳곳에 매우 강한 소나기 내리는 곳 있겠구요. 돌풍이 불고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해상에서는 풍랑 특보가 발효된 제주도남쪽먼바다를 중심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구요. 제주도해안과 남해안에는 너울도 유입되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오늘 전국 날씨입니다.

오늘은 전국 가끔 구름 많고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매우 강한 소나기가 오는 곳 있겠습니다.

기온은 서울 25도, 춘천23도, 대전24도, 광주 25도, 대구 24도로 출발하겠구요. 낮기온은 서울, 춘천 32도, 대전, 광주 33도, 대구 34도 예상됩니다.

 

그럼 더 쉽고 자세한 오늘날씨,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일기도를 통해 기압계 상황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나라는 북서쪽으로 확장한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놓여있는데요. 대체로 맑은 가운데 햇볕이 강하게 내리쬐고 또 북태평양 고기압 가장자리를 따라서 남서쪽에서 더운 바람이 불어오면서 당분간 폭염과 열대야가 나타나기 쉽겠습니다.

 

먼저 기온 전망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속초, 부산, 목포지역에는 아침최저기온이 25도 이상으로 열대야 나타난 곳 있구요. 낮최고기온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30도 이상으로 오르겠습니다.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습도가 높아 당분간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최고체감온도가 33도 이상으로 오르면서 매우 무덥겠는데요. 특히, 최고체감온도가 35도 이상으로 더욱 오르는 지역이 확대되면서 폭염주의보가 폭염경보로 강화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앞으로 11시 30분 발표되는 폭염 영향예보와 기상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소나기가 내리는 곳에서는 일시적으로 기온이 내려가겠으나 소나기가 그치면 다시 기온이 빠르게 올라 무더워지겠구요. 오늘 밤에는 해안과 일부 내륙을 중심으로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많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소나기 전망입니다.

대기 하층으로는 덥고 습한 공기가 유입되는 가운데, 대기 상층에는 찬 공기가 위치하고 있는데요. 낮동안 기온이 오르며 대기불안정이 높겠구요. 특히 오후에 기온이 더욱 높아져 상하층 공기의 온도차가 35도 이상으로 매우 커지겠습니다.

 

따라서 대기가 뒤섞이려는 힘이 강해지겠고 대기가 매우 불안정해져 소나기 구름이 더욱 높게 발달하겠습니다.

 

오늘 소나기 예상 지역과 시간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은 아침까지 경기북부와 강원북부내륙, 제주도산지에 소나기가 내리다가, 오전부터 저녁 사이 전국 대부분 지역에 소나기가 내리겠는데요.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강한 돌풍이 불고, 천둥 번개가 치는 곳이 많겠구요. 시간당 30~60mm로 매우 강하게 내리는 곳 있겠습니다.

 

또 강한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과 그 주변에는 순간풍속 초속 20m 내외의 강한 돌풍이 부는 곳이 있겠으니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좁은 지역에 매우 강한 소나기가 내리면서 지역에 따라 강수 강도와 강수량의 차이가 크겠고, 강약을 반복하면서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도 있겠으니, 최신 기상정보와 레이더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예상강수량 살펴보겠습니다.

소나기 예상 강수량은 5~60mm 많은 곳 80mm 이상이 되겠습니다.

또한 풍랑특보가 발효된 남해동부바깥먼바다와 제주도남쪽먼바다, 서해남부남쪽바깥먼바다는 바람이 최대 초속16m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최대 4m로 매우 높게 일겠구요, 서해상과 남해상을 중심으로는 바다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당분간 남해안과 제주도해안을 중심으로 너울이 유입되면서 높은 물결이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수욕장 피서객의 해안가 안전사고와 시설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안개 살펴보겠습니다.

어제 소나기 내린 지역을 중심으로 밤사이 구름이 걷히면서 복사냉각이 활발해져 대기 중 수증기가 응결해 남해안 지역에 짙은 안개 낀 곳 있는데요. 오늘 아침까지 남해안과 내륙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구요. 그 밖의 지역에는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해안에 인접한 도로와 교량, 내륙의 강이나 호수 주변에는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차량 운행 시 감속 운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