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 기사입력  2021/07/21 [15:02]
‘월판선’ 경강선(시흥-성남)으로 노선명 변경
경기도와 강원도를 잇는 미래의 노선으로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주간시흥=주간시흥 기자]

  © 주간시흥

시흥시의 월곶과 성남시의 판교를 잇는 노선으로 착공하여 오는 2025년 개통예정인 월곶-판교선이 경강선(시흥-성남)선으로 노선명이 공식변경됐다.

이는 경기도와 강원도로 한반도 중부권의 동서를 잇는 노선인 경강선으로 인천 송도에서 시흥 월곶과 성남 판교를 거쳐 강릉까지 연결되는 노선이다.

국가철도공단은 지난 5월 역명심의위원회의 회의를 거쳐 월곶-판교노선을 경강선(시흥-성남)으로 노선명을 확정했으며 7월 중순 관련 기관과 지자체에 결과를 통보했다.

월판선은 월곶과 강원도 강릉시 강릉역을 연결하는 간선철도인 경강선의 서쪽 끝 구간이다. 시흥을 비롯해 광명, 안양, 의왕, 성남 등 수도권 서남부 지역을 연결하는 광역교통망 확충의 핵심으로 꼽히는 노선이다.

  © 주간시흥

월판선은 총 연장 34.15, 11개역(기존 3개역, 신설 8개역)으로 10개 공구로 나눠서 사업이 진행되며 시흥시청에서 KTX광명역까지 9.8는 신안산선과 철로를 공유하고, 인천에서는 수인분당선 송도역과 연수역, 월곶역은 수인선에 역사 내 유치선을 추가해 선로를 공유할 예정이며 총 사업비는 약 2664억원으로 월곶부터 전 구간이 지하로 건설된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