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 기사입력  2020/10/30 [15:45]
3천여 소상인 시흥 화폐 ‘시루’ 사용 못 해 울상
10평 남짓 점포가 대규모 점포로 둔갑 피해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주간시흥

 

시흥 지역화폐로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해 만들어져 유통되고 있는 시흥화폐 시루가 5~10평의 가게로 생계를 꾸려가는 3천여 명의 소상인이 사용하지 못하고 있어 울상을 짖고 있다.

 

또한 각 점포 소유주의 매장 규모로 보면 당연히 소상인인데도 시루를 거래하지 못하게 된 데는 과거 시흥시의 행정처리 잘못으로 발생 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어 그 해결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최근 시흥지역화폐인 ‘시루’의 가맹점이 늘어가고 코로나 19로 인해 지역 화폐를 사용하는 주민들에게는 10%까지 혜택이 주어지면서 지역상권의 활성화에 큰 몫을 하고 있으나 시화유통상가 내 2천2백여 개 상가와 시화공구상가 내 1천3백여 개 상가는 대규모 점포로 분류되면서 시루로 거래를 할 수가 없다는 것. 시화유통상가와 시화공구상가에서 소형 점포를 갖고 있는 상인들은 “단지의 상가조합 규모가 일정 규모 이상이면 대규모 점포로 분류되어 지역 화폐의 거래를 할 수 없도록 법적 규제를 받을 수 밖에 없다.”라는 것이 시흥시 시루 담당자의 설명이다.

 

한편 이 지역 상가 관계자는 “모든 상가가 각 개인소유로 소규모 상점을 갖고 있는 소상인인데 시루의 유통을 못 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라며 “이에 대한 문제는 누군가가 해결해 주어야 하는 것 아니냐.”라며 강력하게 주장을 하고 나섰다.

 

또 다른 상가조합 관계자는 “시흥시에서 약 15~20년 전 유통상가의 분류를 전문점으로 분류해 놔 대규모 상가와 같이 취급되면서 이 같은 모순된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라고 주장하며 “이는 시흥시에서 분명하게 해결해 주어야 할 일이다.”라고 강조했다.

 

시화유통상가조합은 현재 총 2천3백여 개의 점포 중 조합에 가입되어 있는 회원 수는 그리 많지 않으며 시화공구상가 또한 1천2백50여 개의 점포 중 일부만 조합원으로 활동하고 있는데 상가 전체 면적의 규모가 대규모 상가로 분류되면서 대부분의 소상인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는 주장이다.

 

한편 시흥시 관계자는 “내용을 충분히 파악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예외 조항으로 피해갈 수 있는 그 밖의 대규모 점포로 변경시키는 작업을 준비하도록 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지역소상인들의 지역활성화를 위해 유통되고 있는 시루가 오히려 지역소상인들의 갈등의 원인이 되고 있어 관련 부서의 적극적인 행정처리가 필요할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