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 기사입력  2019/10/28 [09:57]
시흥시치매안심센터, 「인생다큐 기억 나눔」
기억자서전 출판 기념행사 성료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 주간시흥


시흥시는 26일 경기청년협업마을에서 치매환자와 가족, 유관기관 지역주민 등 200여명을 초청해「인생다큐 기억을 나누다! 기억자서전 출판회」를 개최했다.

시흥시는 지난 1월부터 10개월간 경증치매환자대상으로 회상인지훈련을 실시해 지난 과거를 하나하나 기억해 낼 수 있도록 끊임없이 대화하며 그 기억들을 글로 표현하도록 했다. 이런 반복 훈련을 통해 어르신의 삶을 회고하고 기록해 ‘기억 자서전’으로 출간했다.

▲     © 주간시흥

 

치매어르신 자서전쓰기 사업은 시흥시에서 올해 새롭게 추진하는 특화사업이다. 출간되기까지 신천고등학교 청소년치매서포터즈가 어르신들을 인터뷰하고 진행해 세대가 공감하고 공유하는 뜻 깊고 의미 있는 사업이다.

또한 대상자의 사전·후 검사 결과 인지기능 개선, 자아존중감 상승, 우울감 감소 등 긍정적 개선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시는 참여대상을 확대하고 청소년치매서포터즈도 추가 모집해 지속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     © 주간시흥

 

이번 기억자서전에 참여한 어르신은 ”치매 진단을 받은 지 2년이 지난 지금, 내가 그동안 살아온 수많은 시간들을 하나하나 떠올리며 그 기억들을 책으로 만들어냈다는게 믿겨지지가 않고 정말 기쁘고 감격스럽다“며 소감을 전했다.

▲     © 주간시흥

 

보건소 관계자는 ”치매를 조기발견하고 초기대응을 통해 치매가 악화되지 않도록 치매조기검진을 강화하고 근거중심의 인지재활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이라며 ”치매에 대한 편견을 불식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치매인식개선사업을 실시해 치매가 있어도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치매안심도시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주간시흥=주간시흥]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