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규 기사입력  2023/02/23 [08:30]
[오늘날씨] 강원산지, 남부지방 중심, 출근길 도로결빙 주의. 2월 23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2023.2..23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2월 23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조용중입니다.

기존에 눈이 쌓여 있는 강원산지와 간밤에 비 또는 눈이 내린 제주도와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영하의 날씨에 도로결빙이 예상되니 출근길 교통안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아침까지 제주도에 1mm 내외의 비가 내리고 산지에는 1cm 내외의 눈이 쌓이겠습니다.

늦은 밤부터는 비가 다시 시작돼 5mm 미만의 비가 내리겠고요. 산지에는 비 또는 눈이 내리면서 1~5cm의 눈이 쌓이겠습니다.

 

수도권과 강원영동 및 경북권남부를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니 산불 등 화재예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기온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 -2도 대전 -3도, 부산 4도로 출발하고요. 낮 기온은 서울 8도, 대전 10도 부산 13도로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습니다.

 

그럼 오늘 날씨 자료와 함께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어제 밤부터 오늘 새벽까지의 레이더 영상을 보시면 기압골이 통과하면서 제주도와 남부지방에 비 또는 눈이 내렸는데요. 약한 강수대가 일부 남으면서 오늘 아침까지 제주도에는 1mm 내외의 비가 더 내리겠고요. 산지에는 비 또는 눈이 내리면서 1cm 내외의 눈이 쌓이는 곳도 있겠습니다.

 

또한, 남해안에는 0.1mm 미만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습니다.

오늘 오전 7시 기온 예보에서 영하권인 지역을 살펴보면 기온 분포도에서 푸른색 영역인 내륙지역과 제주도산지를 중심으로 영하로 나타나겠는데요. 이로인해 도로에 내린 비 또는 눈이 얼어 도로살얼음이 발생할 수 있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시기를 바랍니다.

 

기압계 전망입니다. 오늘은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 위치한 지상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고요. 밤부터는 서쪽에서 접근하는 고도 약 3km 상공의 기압골의 영향으로 구름 많아지겠습니다.

 

한편 제주도의 경우는 고도 약 1.5km 상공에서 제주도부터 대만 북쪽까지 등온선이 조밀한데요. 즉 대기하층의 남북간의 기온차가 큰 상태에서 밤부터 중층기압골이 접근해 제주도에는 5mm 미만의 비가 내리겠고요. 산지에는 1~5cm의 눈이 내리겠습니다.

 

건조특보 지역을 살펴보면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일부 지역과 강원영동 그리고 대구와 경북 일부 지역에 건조주의보가 발효 중인데요. 건조주의보의 발표 기준이 실효습도 35%가 이틀 이상 지속될 때이다 보니 실효습도 50% 이하인 지역은 건조특보 지역보다 좀 더 넓게 분포하고 있습니다.

 

주로 수도권과 강원도 및 경상도를 중심으로 대기가 건조한 상태이니 산불 등 화재예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