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 기사입력  2019/01/28 [15:49]
인 /문 /코 /너
글 | 편집 위원 : 죽천(竹天) 정 병국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 주간시흥

 

고구려는 한반도 역사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고구려의 진면목을 이해하기에는 사료가 많이부족한 것이 사실이지만, 그래도 한민족의 오랜 역사속에서 한때 만주 벌판을 호령했던 시절이 있었다는것만으로도 고구려가 갖는 의미는 남다르다.

그런데 고구려라는 나라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알아야 할 이름이 있다.

바로 살수대첩의 영웅을 을지문덕(乙支文德)이다. 살수대첩은 612(영양왕23) ()나라의 대군(大軍)이 고구려를 공격했을때, 을지문덕이 이끄는 고구려 군대가 살수(지금의 청천강)에서 수나라 군대를 크게 격파한 싸움이다.

을지문덕이라는 인물에 대해서는 출생년도는 물론이고 생몰년도도 정확하게 전해지지 않는다. 하지만 그가 어느 누구보다도 뛰어난 기지와 용맹함을 가진 인물이라는 사실을 살수대첩이라는 역사적 사실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가늠할 수 있다.

을지문덕에 대한 기록은 고려 시대에 김부식(金富軾)이 지은 삼국사기(三國史記)와 조선 시대에 안정복(安鼎福)이 지은 동사강목(東史綱目)등에 남아 있는데, 이는 중국의 역사서인 자치통감(資治通鑑)(수서(隋書))에 기록된 내용을 옮겨 요약한 것으로 내용에는 거의 차이가 없다.

조상이 누구인지 집안 내력은 자세하지 않다. 그의 성격은 침착하고 용맹스러우며, 지략이 뛰어나고 글을 지을 줄 알았다. - 삼국사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