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 기사입력  2021/06/17 [15:35]
[오늘날씨] 오후까지 제주도 약한 비, 전국 흐리고 서쪽내륙 오후 약한 비, 6월 17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주간시흥=주간시흥 기자] 2021년 6월 17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날씨] 오후까지 제주도 약한 비, 전국 흐리고 서쪽내륙 오후 약한 비, 6월 17일 5시 기준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김윤정입니다.

그저께부터 제주도에 내리고 있는 비는 오후까지 약하게 이어지겠고, 오후부터 서쪽내륙에는 한때 비가 조금 오거나 빗방울 떨어지는 곳도 있겠습니다.

 

전국이 대체로 흐리기 때문에 한낮에 어제만큼 덥진 않겠는데요. 이와 관련해 자세한 오늘날씨 알아보겠습니다. 아침 기상상황입니다.

동해상 고기압에서 불어오는 동풍에 의한 비는 현재 제주도와 경상권해안에 약하게 이어지고 있는데요. 경상권남동해안은 아침까지 빗방울이 좀 떨어지겠고, 제주도 비는 오후까지 약하게 이어질 걸로 예상됩니다.

 

한편, 일본 남쪽해상에는 저기압이 느리게 동진하고 있는데요. 동해상 고기압과 일본 남쪽해상 저기압 간의 큰 기압차가 만든 강풍 영역이 현재 남쪽해상에 있습니다.

때문에 제주도남쪽먼바다와 동부앞바다, 남해동부먼바다에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도 매우 높아 풍랑특보가 발효 중입니다.

 

저기압이 점차 동쪽으로 물러나면서 강풍영역도 우리나라에서 멀어지겠고 오전 중 해상 상황도 호전되겠습니다. 기압계를 통해 오늘날씨 전망해보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일본 남쪽 저기압은 점점 동진해 멀어지겠고 우리나라는 오늘도 동해상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게다가 우리나라 북쪽에는 저기압이 있는데요. 위성영상에서 하얗고 푸른색의 높은 구름이 북쪽으로 올라가는 흐름과 동해상으로 쏟아지는 흐름이 있습니다.

 

이 두 상층의 흐름이 각각 지상기압계, 즉 동해상 고기압과 북쪽 저기압을 더욱 견고하게 해주고 있는데요. 북쪽 저기압 전면 남서풍이 발달시킨 이 분홍빛의 중상층 구름대가 우리나라로 꾸준히 유입되면서 오늘 하루 종일 흐리겠고요. 이 구름대가 비를 내리는 건 내일 새벽부터가 되겠습니다.

 

이렇게 하늘을 꽉 채운 구름이 햇볕을 차단해 내일까지 낮 더위도 주춤하겠는데요. 한편 일본남쪽 저기압이 멀어지면서 오후에는 고기압 가장자리에서 불어오는 동풍이 남풍계열로 바뀌겠습니다.

때문에 남쪽에 따뜻한 공기가 올라와 비교적 기온이 낮은 서해와 남해바다 위를 지나면서 바다안개가 짙게 낄 걸로 예상되고요. 서쪽내륙의 경우 고기압 가장자리를 타고 서로다른 방향의 바람이 모여들고, 낮 동안 바다에서 불어오는 해풍까지 더해지면서 구름대가 발달해 약한 비가 오거나 빗방울이 떨어지겠습니다.

 

따라서 오후부터 저녁 사이 전라권내륙에는 5mm 미만의 약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밤에는 수도권내륙과 충청권내륙에 빗방울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그리고 제주도에는 앞서 말씀드렸던 동풍에 의한 구름대로 인해 오후까지 5mm 미만의 비가 약하게 이어지겠습니다. 기온입니다.

 

오늘 아침 최저기온 전국 대부분 20도를 밑돌았고, 오늘 출근시간대인 8~9시에는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동부와 충청권, 전라권 등 하늘색으로 칠해진 지역은 20~22도, 그밖에 지역은 15~20도로 서쪽지역의 경우 맑았던 어제의 출근길보다 3~4도가량 낮겠습니다.

 

오늘 낮 최고기온 또한 어제에 비해서 3~4도가량 낮겠습니다.

전국 대부분 25도 안팎이겠고요. 신체가 체감하는 온도는 대부분 실제 기온보다 1~2도가량 높겠습니다.

체감온도는 습도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비구름대의 영향을 받은 동해안지역과 제주도 동부 중심으로 크게는 3도 정도 높게 체감하시겠지만 이 또한 어제보다 낮겠습니다.

 

끝으로 요약입니다. 오늘 제주도에는 오후까지 약한 비가 이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오후에서 저녁 사이 전라권내륙에는 한때 비가 조금 내리겠고, 수도권내륙과 충청권내륙에는 밤 동안 빗방울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오늘 전국이 흐리겠고요. 햇볕이 잘 들지 못해 낮 기온 어제보다 2~4도가량 낮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