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규 기사입력  2023/05/07 [11:21]
[오늘날씨] 전국 대부분 지역 강풍, 대부분 해상 풍랑 주의. 5월 7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5월 7일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5월 7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윤태영입니다.

오늘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강한 바람이 불겠는데요. 특히, 강풍 특보가 발효 중인 경상권해안과 전남해안, 제주도를 중심으로 더욱 강한 바람이 불겠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대부분의 해상에서도 풍랑특보가 발효되어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는데요. 이에 더해 동해안과 제주도해안에서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유입되면서 해당 지역에서는 물결에 의한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일부 중부지방과 남부지방, 제주도에는 다시 비가 이어지겠는데요. 서울에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습니다.

 

이어서 오늘 전국 날씨를 살펴보겠습니다.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날씨를 보이고 곳곳에 가끔 비가 오다가, 오후에 중부지방부터 차차 맑은 날씨를 보이면서 비도 서서히 그치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 11도, 강릉 10도, 광주 14도, 대구 12도가 되겠고요. 낮 기온은 서울 19도, 강릉 16도 광주 16도, 대구 14도가 되겠습니다.

 

그럼 자세한 오늘날씨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지상예상일기도를 보시면 제주도남쪽해상을 지나가는 저기압과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 사이에서 기류가 수렴되면서 일부 중부지방과 남부지방 제주도를 중심으로 다시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한편, 5km 부근의 예상 일기도를 보시면 기압골이 서해상에서 우리나라로 서서히 다가오고 있는데요. 이 기압골에서 유입되는 따뜻한 남동풍과 북쪽에 위치한 고기압에서 유입되는 찬 북동풍이 만나 경기앞바다 부근에서는 대기가 더욱 불안정해지면서 강수대가 발달하여 경기남부로 유입되고 있습니다.

 

현재, 레이더와 위성 중첩 영상을 보시면 해당 지역에서 강한 비구름대가 만들어지면서 비가 유입되기 시작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강수량을 보시면 제주도에는 오늘 밤까지 5~20mm의 비가 인천.경기남부는 오전까지 그리고 강원남부내륙과 산지 충청권, 경북북부는 오후까지 전라권과 경북권남부, 경남권에는 늦은 오후까지 5mm 내외의 비가 내리겠고요. 그 밖에도 서울은 아침까지 0.1mm 미만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습니다.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도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다음으로 800m 부근의 유선 일기도를 살펴보겠습니다.

제주도남쪽해상 부근의 저기압이 동쪽으로 이동하는 가운데 우리나라 북쪽에는 고기압이 위치하겠는데요. 저기압과 고기압 사이에서 등압선 간격이 점차 촘촘해지고 기류가 모이게 되면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바람이 강하게 불겠습니다.

 

특히, 기류가 강하게 모여드는 강풍대 중심에 위치한 경북동해안과 경남권해안, 전남해안, 제주도해안에는 강풍 특보가 발효되어, 순간적으로 초속 20m 이상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불겠습니다.

해당 지역에서는 강한 바람으로 인한 안전사고 없도록 시설물관리에 각별히 신경 써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해상상황 살펴보겠습니다.

고기압과 저기압 사이에서 기류가 강하게 유입되면서 우리나라 주변 해상에도 거센 풍랑이 일겠는데요. 풍랑특보가 발효된 서해남부먼바다와 남해상, 동해상, 제주도해상에는 바람이 초속 8~16m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도 최고 4m로 매우 높게 일겠습니다.

 

특히, 오늘 오후부터 동해남쪽먼바다와 남해먼바다 그리고 제주도해상을 중심으로 물결이 5m 이상 더욱 높게 일겠으니 해당 지역에서 항해나 조업하시는 선박은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셔서 안전 운항하셔야겠습니다.

 

또한, 오늘 오전까지 대부분 해상에 바다 안개가 끼는 곳도 있겠습니다.

한편, 당분간 강원동해안과 경상권해안, 제주도해안에는 너울이 유입되면서 높은 파도에 너울이 더해져 해안도로를 넘는 곳도 있겠으니 해안가 출입을 자제하는 등 안전사고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