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규 기사입력  2023/04/29 [10:48]
[오늘날씨] 늦은 오후까지 전국 대부분 비. 4월 29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천리안위성 2A호 2023.4..29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4월 29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김윤정입니다.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를 동반하기도 할 텐데요. 오늘 늦은 오후 대부분 그치겠지만 일부 지역에선 밤까지 이어지는 곳 있겠구요. 전국적으로 바람이 강하게 부는 가운데, 특히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 제주도엔 매우 강한 바람으로 인해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더불어 먼바다를 중심으로 물결이 매우 높게 일 텐데요. 돌풍과 천둥.번개 치는 곳도 있겠구요. 서해상과 남해상, 제주도해상엔 바다 안개가 짙게 끼면서 일부 서해안엔 오늘 오전까지 안개가 짙게 끼겠으니 인근 대교나 도로에선 교통안전 유의하시기바랍니다.

 

이어서 오늘 전국날씨, 오후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오면서 낮 기온은 어제보다 낮겠지만 아침 기온은 어제보다 높겠습니다.

 

그럼 더 쉽고 자세한 오늘날씨,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기상 실황입니다.

오늘 새벽 전국으로 비가 확대됐는데요. 우리나라 북서쪽에서 다가오는 저기압 전면 온난한 남서풍이 비구름대를 발달시키고, 또 이 남서풍과 일본동쪽해상 고기압 가장자리에서 불어오는 따뜻한 남풍이 충돌하면서 남쪽 비구름대를 발달시켰습니다.

 

현재 두 비구름대가 함께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면서 전국에 비를 내리는 가운데, 강한 남풍이 지형과 부딪치거나, 두 바람이 충돌하는 지역에선 비구름대가 강하게 발달하는 반면 곳곳 비가 오다 그치다를 반복하는 곳도 있는데요. 비구름대가 이러한 양상을 띠며 점차 동쪽으로 빠져나가며 오늘 비는 늦은 오후 대부분 그치겠지만 북쪽 저기압의 회전을 타고 후면에서 파고드는 북쪽 건조한 공기가 구름대를 한 차례 더 발달시키며 경기북부, 강원내륙과 산지, 경상권, 제주도엔 밤까지 이어지는 곳 있겠구요. 저기압이 통과하며 바람 강하게 부는 곳 있겠습니다.

 

또 우리나라 북쪽엔 저기압이 지나는 가운데, 남쪽에선 멀어지는 고기압 뒤편으로 중국남부내륙으로부터 내일 또 한 번 고기압이 다가오면서 남고북저 기압배치가 이어질 텐데요. 이러한 남고북저 기압배치 속에서 전국적으로 바람이 강하게 부는 가운데 강한 서풍 계열 바람이 높고 험준한 태백산맥을 넘어 쏟아지듯 불어 내려가는 강원영동과 경북북동산지, 또 해안지역인 경북북부동해안과 제주도엔 바람이 순간풍속 시속 70km 특히 산지엔 시속 90km 이상 매우 강하게 부는 곳 있겠습니다.

 

따라서 오늘 전국에 비가 내리는 가운데 일부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도 있겠구요. 낮에 수도권부터 그치기 시작, 늦은 오후 대부분 그치겠습니다.

다만 일부 경기북부, 일부 경상권과 제주도는 저녁까지, 강원내륙과 산지엔 늦은 밤까지 이어진 뒤 마무리되겠구요. 강원영서와 충북북동부엔 내일 새벽까지도 일부 빗방울 떨어지는 곳도 있겠습니다.

 

예상강수량은 수도권과 강원도, 충북, 경상권, 제주도산지, 울릉도·독도와 서해5도 5~20mm, 충남권과 전라권, 산지를 제외한 제주도 5mm 안팎 예상됩니다.

수도권과 강원영서엔 오후에돌풍과 함께 천둥.번개 치는 곳도 있겠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해주시구요. 비가 오면서 시야가 흐리고 길이 미끄럽겠습니다.

 

안전 운전, 안전 보행 당부드립니다.

또 앞서 육상에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분다고 말씀드렸는데요. 해상도 마찬가지겠습니다.

먼바다를 중심으로도 물결이 최대 4m까지 높게 일겠구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기도 하겠습니다.

 

또 서해상과 남해상, 제주도 해상엔 바다 안개까지 짙게 끼면서 해상활동이 녹록지 않겠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이 바다 안개가 일부 서해안으로 유입되기도 했는데요. 때문에 오늘 오전까지 서해안은 짙은 안개로 인해 가시거리가 200m 미만으로 짧아지는 곳 있겠으니 서해대교 등 교량이나 인근 도로에선 안개등 켜고 서행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강풍과 풍랑 특보입니다.

전국적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 텐데요. 특히, 현재 울릉도·독도에 강풍 특보 발효된 가운데 강풍과 풍랑특보 앞으로 차차 확대되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특보 현황 꼭 확인해주시구요. 육상에선 강풍으로 인한 안전사고 없도록 대비 철저히 해주시고, 조업이나 해상교통 이용은 어려울 수 있겠습니다.

 

운항정보 사전에 확인하시고 안전한 하루 되기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기온입니다.

밤사이 따뜻한 남쪽 공기가 들어오고, 또 그 공기가 발달시킨 구름대가 하늘을 덮으면서 오늘 아침 어제보다 기온 2~4도 높습니다.

 

13~18도구요. 비가 오고 바람이 불면서 오늘 낮최고기온은 15~25도로 어제보다 2~4도 낮겠습니다.

알맞은 옷차림으로 쾌적한 주말 되시기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