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규 기사입력  2023/04/21 [08:36]
[오늘날씨] 오늘 평년기온 회복하고, 오후 전남권에 가끔 비가 와요. 4월 21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2023.4..21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4월 21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박규남입니다.

현재 전라권과 경북권내륙을 중심으로 안개가 낀 곳이 있는데요. 아침까지 전라권과 북권내륙을 중심으로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출근길 교통안전에 유의해주시고요. 오늘 전남권에는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또한, 전북남부에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외출 시 작은 우산 챙겨주시기바랍니다.

 

한편, 오늘 대부분 해상에는 물결이 높게 일고 바람이 강하게 불겠습니다.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해상 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지역별 기온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지만 전남권은 오후에 구름많겠습니다.

아침 기온은 서울 12, 대전 13도, 광주 16도 대구 15도 부산 17도로 출발하고요. 낮 기온은 서울 22도, 대전 23도, 광주 25도 대구 20도, 부산 20도가 되겠습니다.

 

그럼, 오늘날씨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기압계전망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지상일기도를 살펴보시면 중국 북부지방에는 고기압이 위치해있습니다.

 

이 고기압이 오늘 남쪽으로 이동하면서 우리나라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는데요. 고기압성 기류를 따라 우리나라 서쪽을 중심으로는 북풍이 들어오는 가운데 동쪽지역은 이 북풍이 개마고원을 넘지 못하고 개마고원을 돌아 불면서 북동풍이 불어오겠습니다.

 

이 동풍이 수렴하는 강원영동남부에는 오늘 아침까지 0.1mm 미만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고요. 또한 동풍이 태백산맥을 넘으며 건조해진 공기가 유입되는 중부내륙을 중심으로 대기가 차차 건조해지겠으니까요. 각종화재예방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전남권에는 북풍과 북동풍이 수렴하여 가끔 비가 오는 곳이있겠습니다.

자세한 강수전망을 살펴보면, 오늘 오후부터 저녁사이 전남권에 5mm미만의 가끔 비가 오는 곳이있겠고요. 전북남부에는 0.1mm 미만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이어서 기온전망 살펴보겠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에 따뜻한 남풍이 불면서 기온이 평년보다 높았었는데요. 오늘 중국 북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기류를 따라 우리나라에는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평년수준의 기온을 회복하겠습니다.

 

자세한 기온을 살펴보면, 아침기온은 8~17도 낮기온은 14~25도로 평년 기온을 보이지만 낮기온은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어제보다 3~9도가량 낮겠고 동풍이 유입되는 동해안에는 어제보다 10도 이상 내려가면서 낮 기온이 15도 내외가 되겠으니까요. 급격한 기온 변화로 인한 건강관리에 신경써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전라권과 경북권내륙으로 짙은 안개가 낀 곳 이있습니다.

오늘 아침까지 전라권과 경북권내륙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충청권과 전라서해안에는 오늘 아침까지 이슬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그 밖의 지역에도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요. 특히 해안에 인접한 교량이나 강이나 호수 골짜기에 인접한 도로와 교량에서는 주변보다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차량 운행 시 감속 운행하고 안전거리를 넉넉히 확보하시어 교통안전에 각별히 주의해주시고요. 또한 항공기와 선박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객분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강풍전망 살펴보겠습니다.

경상권해안과 전남남해안에 내일 오전까지 제주도는 모레 오전까지 바람이 순간풍속 초속 20m이상 산지는 25m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고 서해안과 강원영동, 경상권내륙에도 순간풍속 초속 15m 내외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떨어질 시설물은 없는 지 다시한번 점검해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서해남부해상을 중심으로 바다안개가 짙게끼어 있는데요. 오늘 오전까지 대부분 해상에서 바다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해상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고요. 선박 이용객분들은 사전에 운항 정보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해상에 물결도 높게 일겠습니다.

서해먼바다와 제주도먼바다, 남해동부바깥먼바다 동해중부먼바다, 동해남부북쪽먼바다에는 풍랑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오늘 대부분 해상에서 내일까지 서해남부남쪽먼바다와 남해먼바다 제주도해상은 모레까지, 바람이 최대 초속 16m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최대 4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까요.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황사전망입니다.

어제 발원한 황사는 북풍을 타고 남쪽으로 이동하면서 오늘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으니 황사를 포함한 미세먼지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국립환경과학원의 미세먼지 예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