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규 기사입력  2023/02/09 [08:31]
[오늘날씨] 오후 제주도 비 시작 밤사이 비.눈 전국 확대. 2월 9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2023.2..9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2월 9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김윤정입니다.

오늘 늦은 오후 제주도에 비 내리기 시작 오늘 밤부터 내일 새벽 사이 전국으로 비 또는 눈이 확대되겠습니다.

 

한편 평년보다 높은 기온 지속되며 얼었던 땅이 녹아 지반이 약해진 곳 많은 만큼 붕괴 및 낙석 사고에 유의하시기바랍니다.

오늘 밤부턴 제주도와 남해안에는 바람도 강하게 불겠고요. 남쪽과 서쪽 해상엔 물결 높게 일고 천둥.번개와 안개 가능성도 있겠습니다.

 

이어서 오늘 전국날씨, 오늘 구름많다가 제주도부터 차차 흐려지고 비나 눈이 오는 곳 있겠습니다.

그럼 더 쉽고 자세한 오늘날씨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우리나란 중국북부지방에서 동해상으로 남동진해 오는 고기압 가장자리에 들어 구름많습니다.

 

한편 중국 상하이 부근엔 구름대가 발달해 제주도로 다가오고 있는데요. 이 구름대는 중국 남부지방 상층 기압골에 의해 발생한 거고요. 기압골 후면에서 파고드는 주변보다 건조한 공기가 기압골 전면 따뜻한 남쪽 공기를 들어 올리면서 구름대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 상층 기압골은 연직으로 점점 더 깊어지면서 동쪽으로 이동해 오겠고 오늘 밤 상하이 부근 해상에 저기압성 회전 즉 저기압이 발달 남쪽해상에서 구름대를 점점 더 두텁게 발달시키면서 제주도 남쪽해상을 지나겠습니다.

 

때문에 제주도에는 늦은 오후 비가 내리기 시작하겠고요. 밤부터 새벽 사이 전국에 비나 눈이 확대 내일 낮 저기압이 점차 일본열도 부근으로 멀어지면서 이번 눈비 대부분 마무리되겠습니다.

 

한편 오늘은 고기압 가장자리에서 동풍이 불다가 저녁부터는 저기압 전면에서 따뜻한 남풍이 불어오면서 기온은 어제와 비슷하거나 높겠지만 저기압이 다가오면서 바람 강하게 불고 바다의 물결도 높게 일겠습니다.

 

시간에 따른 하늘상태와 강수 지역입니다.

지상 부근 기온에 따라 초록색 비 보라색 눈, 혹은 하늘색으로 눈과 비가 섞여 내리는 지역이 달라질 텐데요. 오늘 아침 제주도부터 흐려지기 시작하겠고요. 늦은 오후에는 전국이 대부분 흐려지는 가운데 제주도에는 비가 시작되겠습니다.

 

저녁에는 전남해안 늦은 밤 그 밖의 전라권과 일부 경상권 충청권남부로 비 또는 눈이 확대될 텐데요. 내일 새벽에는 전국적으로,또 기온이 낮아 비에 눈이 섞여 내리는 곳 많겠습니다.

 

특히 경기동부, 강원내륙과 산지 또 소백산맥 부근의 내륙 곳곳에선 눈으로 내리겠고요. 내일 아침 북서쪽부터 그치기 시작 내일 낮에 대부분 그치겠지만 강원중.남부산지와 경북동해안에는 늦은 오후까지 이어진 뒤 마무리되겠고 하늘도 점차 개겠습니다.

 

예상 강수량과 적설입니다.

제주도에는 20~60mm의 강수량 기록하겠고요. 전남권과 경남권에는 5~40mm 전북과 경북권, 강원영동 5~20mm 예상됩니다.

한편 충북, 서해5도와 울릉도.독도 5mm 안팎 충남권남부와 강원영서남부는 5mm 미만의 비가 내리겠고요. 수도권과 충남권북부, 강원영서중.북부는 1mm 안팎 예상됩니다.

 

이어서 눈 예상 지역의 적설 알아보겠습니다.

경남북서내륙과 경북북동산지, 강원남부산지 5~15cm의 많은 눈이 내려 쌓이겠고요. 충북과 전북동부, 경북북부내륙과 경남남서내륙 그리고 강원중.북부산지와 강원남부내륙 1~5cm, 전남동부내륙과 강원중.북부내륙 그리고 충남권내륙 1cm 안팎 예상됩니다.

 

비나 눈이 오는 지역에선 시야가 흐리고 빙판길이 미끄럽겠으니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 주변 잘 살펴 이동하셔야 할 텐데요. 또 앞서 말씀드렸듯 제주도남쪽해상에는 천둥.번개 서해상과 남해상, 제주도해상에는 바다 안개가 끼면서 해상활동이 녹록지 않겠습니다.

 

더불어 오늘 밤부터 제주도와 남해안에는 바람 강하게 불고 서쪽과 남쪽 해상에는 물결이 높게 일 텐데요. 때문에 현재 제주도와 거문고.초도에 강풍 제주도남쪽먼바다와 앞바다 서해남부남쪽먼바다와 남해먼바다에 풍랑 예비특보가 발표된 상황입니다.

 

오늘 밤부터 차차 발효되겠으니 육상과 해상 모두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바랍니다.

다음은 기온입니다. 오늘 아침 -9~3도로 어제와 비슷한데요. 오늘 낮 기온은,동풍이 불며 백두대간 서쪽지역은 어제보다 2~5도 높겠고 동쪽지역은 어제와 비슷하겠습니다.

5~12도 예상되는데요. 또한 오늘 밤 따뜻한 남풍이 불어 들어 오고 흐려 내일 아침은 -2~6도로 오늘보다 5도가량 높겠습니다.

 

이렇게 평년기온을 웃도는 날이 지속되면서 그동안 얼어있던 땅이 녹아 지반이 약해진 상태고요. 여기에 오늘 밤사이 전국에 내리는 비까지 더해지며 축대가 붕괴하거나 낙석이 발생할 수 있겠습니다.

시설물 점검 잘해주시고요.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시길 당부드립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