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규 기사입력  2023/01/29 [09:38]
[오늘날씨] 중부내륙을 중심으로 눈이 오고, 수도권에는 눈이 날려요! 1월 29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2023.1.29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1월 29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박규남입니다.

일요일인 오늘은 아침까지 서쪽중심으로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오후부터는 중부내륙을 중심으로 눈이 내리겠습니다.

 

최근 내린 눈이 쌓여 있는 중부지방과 전라권, 제주도에는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많아 미끄럽겠으니 보행자 안전과 교통안전에 유의해주셔야겠습니다.

대부분 지역에서 아침기온이 영하권으로 매우 춥겠는데요. 외출 시 따뜻하게 입으시길 바랍니다.

 

한편, 먼바다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으니, 항해하는 선박은 각별히 주의해주셔야겠습니다.

 

이어서 지역별 날씨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은 전국이 가끔 구름 많은 가운데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 -8도 대전 -8도 광주 -3도, 대구 -6도, 부산 -3도이고 오늘 낮 기온은 서울 4도, 대전 5도 광주 7도, 대구 6도, 부산 7도로 어제보다 기온이 다소 오르겠습니다.

 

그럼 오늘날씨, 자료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기압계부터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중국 중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 가장자리에 들어있는데요. 고기압의 가장자리를 타고 불어 들어오는 찬 공기가 서해상으로 유입되면서 상대적으로 따뜻한 해수면을 만나 눈구름대를 발달시켰습니다.

 

이 눈구름대가 북서풍을 타고 우리나라로 유입되어 전라서해안을 중심으로 눈이 내렸고요. 울릉도 독도도 가끔 눈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서해중부해상의 약한 기압골 영향으로 눈 구름대가 발달하면서,일부 경기서부와 충남서부에 약한 눈이 날렸는데요. 이 눈구름대는 점차 서해안으로 접근하겠지만 국지고기압의 영향으로 내륙으로 깊숙이 들어오지 못하면서 아침까지는 일부 서해안 중심으로 눈이 내리거나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는 중국 중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가끔 구름 많은 날씨를 보이는데요. 중국 북부지방에 위치한 저기압이 점차 우리나라로 다가오면서 오늘 오후부터 중부내륙을 중심으로 영향을 주겠습니다.

 

그럼 자세한 강수 전망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눈이 오는 지역과 시간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아침까지 경기남서부와 충남서해안, 전북서부에 눈이 오는 곳이 그 밖의 수도권과 충청권내륙 전남권서부에 0.1cm 미만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또한, 저기압이 통과하는 오늘 오후부터 밤 사이 경기동부와 강원내륙산지 경북북부에 눈이 오는 곳이 있겠는데요. 서울, 인천, 경기서부와 그 밖의 충청권, 경북북부내륙 경북북동산지에는 0.1cm 미만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울릉도 독도는 내일까지 눈이 내리겠습니다.

오늘 예상 적설과 예상 강수량 알아보겠습니다.

강원내륙과 산지에는 1~3cm 눈이 쌓이겠고 강수량은 1mm 내외가 되겠습니다.

 

경기남서부와, 경기동부, 충남서해안 충북북부, 전북서부에는 1cm내외의 눈이 쌓이겠고 강수량은 1mm 미만이 되겠습니다.

울릉도 독도는 내일까지 3~8cm의 눈이 쌓이겠고 강수량은 5mm 내외가 되겠습니다.

 

현재 일부 수도권과 강원도, 충남서해안과 전라서해안 제주도에 최근 내린 눈이 쌓여있는 가운데 오늘 강원영동을 제외한 중부지방과 경북북부내륙을 중심으로 눈이 내리면서 빙판길과 도로살얼음이 예상 되고요. 이면도로나 골목길, 경사진 도로, 그늘진 도로 등에도 빙판길로 인해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 차량운행 시 감속 운행하고, 안전거리를 확보하는 등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사고에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기온 전망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16~0도로 전국이 영하권에 들겠는데요. 일부 중부내륙과, 전북동부, 경북내륙에는 -10도 내외이고 강원내륙과 산지는 -15 내외를 보이며 매우 춥겠으니 이른아침 외출하실때 따뜻하게 챙겨입으셔야겠습니다.

 

한편, 낮 동안은 기온이 점차 올라 낮최고기온이 2~8도로 평년과 비슷하겠습니다.

다만, 바람이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기온보다 5도 가량 더 낮아 춥겠으니, 옷차림에 신경써주셔야겠습니다.

 

오늘 오후부터 내일 새벽까지 강원산지에 바람이 순간풍속 최대 초속 25m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고 그 밖의 지역에도 바람이 순간풍속 최대 초속 15m이상으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바랍니다.

 

한편, 강원동해안과 강원남부산지 전남동부남해안, 대부분의 경상권에 건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대기가 매우 건조한 상태입니다.

바람까지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바람에 날려 큰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산불이나 각종 화재예방에 유의해주시기바랍니다.

 

다음은 바다 전망입니다. 동해중부먼바다와 동해남부북쪽먼바다에는 풍랑특보가 발효 중인데요. 안쪽먼바다는 오늘 오전 8시에 바깥먼바다는 오늘 오전 9시에 해제되겠으나 오늘 오후부터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서해먼바다를 시작으로 내일까지 바람이 최대 초속 18m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최대 4m로 매우 높게 일겠습니다.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주의해주셔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안개 전망입니다.

현재 충남남부를 중심으로 시정이 답답한 곳이 있는데요. 오늘 오전까지 일부 충남권과 전라권에는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차량 운행 시 서행하시고 안전거리를 확보하셔서 안전한 휴일 보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