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규 기사입력  2023/01/28 [10:42]
[오늘날씨] 어제보다 더 추워요, 서쪽지역엔 눈까지. 1월 28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2023.1.28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1월 28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김윤정입니다.

이번 주 너무너무 추웠습니다.

이번 주말도 여전할 텐데요. 특히 토요일인 오늘 어제보다 더 추워진 만큼 전국 각지에선 동파 방지와 건강 관리에 힘써주셔야겠습니다.

 

한편 서쪽지역엔 오늘 눈 소식도 있어 자세한 지역 알아봐야겠는데요. 최근 내린 눈비에 오늘 내리는 눈까지 더해져 길이 매우 미끄럽겠으니 조심히 이동하시기바랍니다.

 

이어서 오늘 전국날씨, 서쪽지역은 흐리고 눈이 오는 반면 그 밖의 지역은 가끔 구름많겠습니다.

그럼 더 쉽고 자세한 오늘날씨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상층과 하층 기압계 흐름 살펴보겠습니다.

상층에선 우리나라 북동쪽의 저기압성 소용돌이가 -30도의 매우 차가운 공기를 계속 내려보내고 있고요. 내려온 상층의 공기가 폭포 쏟아지듯 우리나라 부근 하층까지 내려앉으면서 강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몽골 부근 기압마루의 고기압성 흐름까지 더해지면서 시베리아의 아주 차가운 공기가 중국 북동지방과 중부지방으로 내려와 침강하며 지상에 차가운 대륙 고기압을 확장시켰는데요. 이들 고기압 가장자릴 타고 불어오는 차가운 북풍까지 더해지면서 오늘 아침 어제보다 더욱 추워졌고요. 바람이 강해 체감온도는 더욱 낮겠습니다.

 

또한 해안지역 중심으로 바람이 더욱 강하게 불고 해상의 물결도 매우 높게 일고 있는 만큼 안전사고에 대비하시기바랍니다.

 

한편, 이 차가운 북풍계열 바람이 자신보다 기온이 높은 바다 위를 지나며 구름대를 만들고 있고요. 이 북풍이 개마고원이라는 높은 지형을 사이에 두고 휘어져 불어오며 이 두 바람과 수렴하는 요동반도 부근과 동해북부상에선 저기압성 회전 즉 기압골이 생겨 눈구름대를 더욱 발달시키겠습니다.

 

특히 요동반도 부근에 발달한 기압골은 서서히 남동진해 오며 서해상에 눈구름대를 더욱 발달시킬 텐데요. 동시에 눈구름대를 내륙으로 유입시키면서 서쪽지역 중심으로 눈을 내리는 가운데 수도권과 강원영서, 일부 경상서부내륙엔 눈 날리는 곳도 있겠고요. 제주도와 울릉도.독도 또한 눈이 이어지겠습니다.

 

그럼 오늘날씨 분포도와 각종 특보현황 보며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기온부터 볼 텐데요. 오늘 아침최저기온 -18~-4도로 어제보다 2~6도 더 낮습니다.

 

중부내륙과 경북내륙은 -15도 안팎 그 밖의 지역은 -10도 안팎까지 떨어졌고요 강한 바람으로 인해 체감온도는 예보된 기온보다 3~8도 낮아 추위는 더욱 매섭게 느껴지겠습니다.

 

때문에 현재 한파특보, 수도권, 강원내륙과 산지, 일부 충청권, 경북내륙과 북동산지에 발효 중인 만큼 맹추위를 견딜 수 있을 만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겠는데요. 더불어 전라해안과 제주도, 울산과 부산, 울릉도.독도에 강풍특보, 대부분의 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효 중입니다.

 

해당 지역에선 시설물 관리 잘해주시고요. 해상활동은 되도록 나중으로 미루시는 게 좋겠습니다.

이어서 오늘 낮최고기온입니다.

낮에도 기온이 크게 오르진 못할 텐데요. -5~3도로 어제와 비슷한 가운데 체감온도는 기온 대비 4~7도 낮겠습니다.

때문에 연두색인 영상권의 기온 예보된 지역에서도 영하권의 추위 체감하시겠고요. 전국적으로 동파 피해 없도록 점검 철저히 해주셔야겠습니다.

 

그리고 이번 주말엔 무리한 외부활동 대신 집에서 머무시는건 어떨까 싶습니다.

다음은 시간에 따른 강수 지역입니다.

현재 눈 내리고 있는 제주도는 오늘 늦은 오후까지, 울릉도.독도는 오늘 밤을 지나 내일 새벽까지 이어진 뒤 그치겠고요. 오늘 오전 충남서해안과 전라서해안을 시작으로 낮에는 경기남부와 충남권, 충북중.남부 또 전라권으로 확대되는 가운데 서울.인천.경기북부와 강원영서, 경북서부내륙과 경남북서내륙엔 눈 날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이후 점차 그치는 한편 늦은 밤 충남북부내륙에 한때 눈 오는 곳 있겠는데요. 예상 적설 보시면 울릉도.독도 5~20cm, 제주도중산간과 제주도산지엔 5~10cm의 눈이 내려 쌓이겠고요. 충남서해안과 전라서해안, 제주도해안 1~5cm, 충남권내륙과 전북내륙, 서해안과 동부남해안을 제외한 전남권, 서해5도 1~3cm, 경기남부와 충북중.남부, 전남동부남해안엔 1cm 미만 예상됩니다.

 

더불어 최근 내린 눈이 추운 날씨로 인해 녹지 않고 남아 현재 중부지방과 전라권, 제주도, 또 일부 경북북부내륙과 울릉도.독도에 적설이 관측되고 있는데요. 오늘 서쪽지역 중심으로 내리는 눈까지 더해져 길이 매우 미끄럽겠습니다.

 

빙판길 사고 우려되는 만큼 차량 운행 시엔 안전거리 확보하시고 보행자분들은 발밑 잘 살펴 이동하시길 당부드립니다.

 

여기서 한 가지, 그렇다 할 눈 소식이 없는 지역을 중심으론 대기가 건조한데요. 특히 바람이 백두대간을 오르며 더욱 건조해진 뒤 불어 내려가는 강원동해안과 강원남부산지, 전남동부남해안, 또 대부분의 경상권의 경우 건조특보까지 발효된 상황입니다.

 

추운 날씨로 난방기기 사용이 늘어난 만큼 주택화재 예방에 힘써주셔야겠고요. 지대가 높아 바람이 강하게 부는 산지의 경우 불씨가 멀리 날아가면서 대형 산불로 번지기 쉽겠습니다.

불씨 관리 철저히 해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