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규 기사입력  2023/01/25 [08:37]
[오늘날씨] 전국 동장군 맹위, 제주도·호남·울릉도 많은 눈 1월 25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2023.1.25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1월 25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조용중입니다.

전국에 한파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오늘 아침은 올겨울 들어 가장 춥겠는데요. 수도관 동파와 난방기구 사용에 따른 화재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오늘 낮까지 제주도와 전라서해안에 눈이 내리겠고요. 밤부터는 인천·경기서해안과 충남북부서해안에 눈이 시작되겠습니다.

현재 대부분 해상에서 풍랑특보가 발효 중입니다.

 

오늘 오전부터 내일 밤사이에 서해 남해 동해 순으로 풍랑특보는 점차 해제되겠고요. 동해안에는 오늘까지 너울이 일겠습니다.

 

오늘 기온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 -18도, 대전 -17도, 부산 -12도로 올겨울 들어 가장 추운 날씨인데요. 낮 기온은 서울 -6도, 대전 -4도, 부산 1도로 어제보다 5~7도 정도 오르겠습니다.

 

그럼 오늘 날씨 자료와 함께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기상특보 현황입니다. 현재 전국에 한파특보가 발효 중인데요. 체크무늬로 색칠된 지역은 한파주의보, 단색으로 색칠된 지역은 한파경보가 발효 중인 지역입니다.

 

그리고 대설특보는 전남 신안군과 진도군, 그리고 제주도 및 울릉도·독도에 내려져 있고요. 강풍특보는 제주도와 전남해안 및 강원산지에 내려져 있습니다.

제주도와 전남해안에는 오늘 아침에 강풍특보는 해제될 가능성이 높겠고요. 풍랑특보는 서해 일부 앞바다를 제외한 대부분 해상에 내려져 있습니다.

 

오늘 오전부터 내일 밤사이에 서해부터 차차 해제되겠습니다.

또한, 동해안의 경우 너울에 의해 해안가로 높은 물결이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라고요. 건조특보는 동해안과 경상도 지역을 중심으로 발효 중이니, 산불 등 화재 예방에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레이더 영상을 보시면, 현재 제주도와 전라서해안 및 울릉도·독도에 눈이 내리고 있습니다.

현재까지의 적설 현황은 울릉도에서 74.9cm의 눈이 쌓여서 가장 눈이 많이 쌓였고요. 제주도산지의 사제비에서 32.7cm, 전남 강진 성전면에서 15.8cm의 눈이 쌓였습니다.

 

25일 기압계 전망입니다.

중국 중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에 의해 서해와 동해로 찬 공기가 남하하고 상대적으로 따뜻한 해수면과의 온도 차에 의해 눈 구름대가 만들어졌는데요. 중국 중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이 우리나라로 이동해 오면서 바람 방향이 북서풍에서 서풍으로 점차 변해 전라서해안과 제주도는 오늘 낮까지 눈이 내리겠고요. 울릉도·독도는 오늘 오후까지 눈이 내리겠습니다.

 

예상 적설은 제주도산지에 5~10cm, 산지를 제외한 제주도에는 2~7cm의 눈이 내리겠고요. 울릉도.독도에는 1~5cm, 전남서해안과 서해5도에는 1cm 내외의 눈이 내리고 전북서해안에는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오늘 밤이 되면, 서한만에 저기압이 위치하고 남쪽에는 중국 중부지방에서 이동해 온 고기압이 위치하겠는데요. 서해안으로 상대적으로 따뜻한 서풍이 유입되고 육지에는 찬 공기가 위치하면서 서로 다른 성질의 공기가 만나 눈 구름대가 만들어지겠습니다.

 

이로인해 오늘 밤부터 내일 저녁 사이에 다시 눈이 내리겠고요. 예상 적설은 강원영동을 제외한 중부지방과 경북북부내륙에는 2~7cm의 눈이 내리겠고요. 인천경기서해안과 충남서해안에는 많게는 10cm 이상의 눈이 내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전북과 울릉도·독도에는 1~5cm, 전남권과 경북권남부, 경남서부내륙 그리고 제주도산지에는 1cm 내외의 눈이 내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유의사항입니다.

제주도와 전라권 그리고 울릉도·독도에 눈으로 인한 시설물 피해에 유의하시기 바라고요. 내린 눈으로 인해 도로가 미끄럽겠으니, 교통안전에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대부분 해상에서는 매우 높은 물결이 일고 동해안에는 너울이 일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도 유의해주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