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규 기사입력  2023/01/20 [08:22]
[오늘날씨] 귀성길 도로살얼음 주의, 낮까지 눈 날림 곳 1월 20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2023.1.20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1월 20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조용중입니다.

중부지방과 전북 및 경북지역을 중심으로 간밤에 눈이 내리고 낮까지 눈이 날리면서 도로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많겠습니다.

 

서울을 포함한 서쪽지역을 중심으로 황사가 관측되었는데요 오늘 낮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지겠습니다.

오늘 오전에 대부분 해상으로 풍랑특보가 확대되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기온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 -2도 대전 -1도, 부산 3도로 출발하고요 낮 기온은 서울 -2도, 대전 1도 부산 7도로 낮부터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어 어제 낮 기온보다 약 5도 내외 더 낮아지겠습니다.

 

그럼 오늘 날씨 자료와 함께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레이더 눈비영상을 보시면 간밤에 중부지방에서 시작된 눈구름이 남부지방으로 남하하면서 눈이 내린 지역이 많은데요 게다가 오늘 낮까지 눈이 날리고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많고 기온이 영하권이어서 도로살얼음이 생기는 곳이 많겠습니다.

 

귀성길 차량 운행 시 평소보다 20~50퍼센트 감속 주행하시고요 차간거리도 평소보다 2배 이상 확보하셔서 안전 운전하시길 바랍니다.

 

기상특보 현황입니다.

강원북부내륙과 강원중.북부산지에는 한파주의보가 서해 도서지역과 강원산지 그리고 울릉도·독도에 강풍주의보가 발효 중입니다.

풍랑주의보는 서해 대부분 해상과 동해중부먼바다 및 동해남부북쪽먼바다에 내려져 있고요 동해먼바다에서는 최대 5m 이상의 매우 높은 물결이 일겠습니다.

 

또한, 풍랑특보는 오늘 오전에 대부분 해상으로 점차 확대될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간밤에 내린 눈은 서한만에서 동한만으로 이동하는 저기압의 후면에서 찬 공기가 서해상으로 유입되면서 눈 구름대가 만들어졌고요. 오늘 낮까지 눈이 날리거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많겠습니다.

 

그리고 동한만에 위치한 저기압과 중국 중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이 동진하면서 구름많던 날씨가 차차 맑아지기 시작하겠지만 제주도산지에는 1cm 내외의 눈이 쌓이겠고요 울릉도·독도에는 동한만에 위치한 저기압의 영향으로 1~3cm의 눈이 쌓이겠습니다.

 

황사 전망입니다.

그제 18일 중국북부와 내몽골고원에서 발원한 황사가 북서풍을 타고 유입되어 현재 서울을 포함한 서쪽 지역을 중심으로 황사가 관측되고 있는데요 05시 기준 1시간 평균 농도의 경우 서울은 세제곱미터당 189마이크로그램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가장 높아졌습니다.

 

오늘 낮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졌다가 원활한 대기확산에 의해 오후부터 보통 수준까지 회복되겠고요 자세한 내용은 국립환경과학원 대기질통합예보센터의 미세먼지 예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