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규 기사입력  2021/11/28 [11:08]
[오늘날씨] 불조심하세요!(특히 동쪽지역), 감기조심하세요!(아침저녁 춥고 일교차 커요) 11월 28일 5시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11월 28일 사진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1년 11월 28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김윤정입니다.

맑은 일요일 아침입니다. 다만 일부 안개로 시야가 흐린 지역있구요. 오후엔 구름 총총 지나겠습니다.

이번 주말 주의해주실 점은 전국적으로 불조심과 감기조심인데요. 더 자세한 오늘날씨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위성영상입니다.

이 영상에서 붉은색은 지면에 깔린 안개나 낮은 하층운인데요. 밤사이 맑은 가운데, 잘 보시면 우리나라 곳곳 붉은색 형상이, 어디론가 흘러간다기 보단 나타나고 사라지길 반복하고 있습니다.

 

바로 ‘안개’인데요. 밤사이 맑은 하늘로 열에너지가 마구 빠져나가 지면 근처의 대기가 식으면서 발생한겁니다.

특히 서쪽을 중심으로 안개가 낀 만큼 오늘 아침까지 이 지역을 지나는 운전자 분들은 안전거리 확보가 매우 중요하겠습니다.

 

한편 동쪽해상엔 빗자루로 쓸어내려간 듯한 붉은색의 낮은 구름대가 있는데요. 해수면과 그 위를 지나는 바람의 온도 차이로 인해 생긴 적운열입니다.

즉 동쪽해상엔 북풍계열 바람이 불고 있단 걸 알 수 있구요. 더불어 서쪽과 남쪽해상엔 유사한 구름대가 서쪽으로 흐르는 모습이 보입니다.

 

이러한 구름의 움직임, 즉 바람을 통해 고기압의 존잴 유추해낼 수 있는데요. 우리나란 오늘 서해상에서 동해상으로 이동하는 이 고기압에 덮인 채 맑은 일요일 되겠습니다.

다만 고기압이 동진하는 만큼 중국 북부내륙의 기압골도 동진해올텐데요. 즉 고기압과 기압골 경계에서 만들어진 이 구름대가 동진해오겠습니다.

 

다만 기압골이 우리나라 북쪽을 지나며 오늘 오후 엷은 구름만 총총 지나겠구요. 고기압성 회전을 타고 불어오는 비교적 온화한 남서풍이 유입되며 아침에 비해 낮 기온이 큰 폭으로 오르겠습니다.

 

오늘 하늘상태 정리해보면, 구름없이 맑은 일요일 아침이구요. 오후엔 엷은 구름이 총총 지나며 햇볕 꽤 잘 들겠습니다.

다만 주의하실 점이 있는데요. 전국적으로 대기에 수분이 부족한 상탭니다.

때문에 현재 강원영동과 경북북동산지, 또 경상권해안에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강원북부동해안은 경보로 격상되기까지 했는데요. 지형이 높은 산지에선 평지보다 바람이 강하게 부는 거 아시죠? 즉 작은 불씨 외면하셨다가 큰 불이 돼서 돌아올 수 있구요. 엎질러진 ‘불’은 주워 담을 수 없습니다.

 

전국적으로 화재로 인한 인명과 재산 피해 없도록 자나깨나 불조심, 꺼진 불도 다시 보기! 당부드립니다.

두 번째 주의사항은 ‘건강’입니다.

오늘 기온 볼텐데요. 오늘 아침최저기온 –6~5도로 일부 해안과 제주돈 5도 안팎이지만 전국적으로 영하권, 특히 경기동부, 강원내륙과 산지, 충북북부, 전북동부와 경북북부내륙은 –5도 이합니다.

 

바람이 좀 불면서 체감온도도 기온 대비 1~3도가량 낮아 더 춥기 때문에 따뜻한 옷차림 해주셔야겠는데요. 낮최고기온은 10~17도로 어제보다 3,4도가량 높겠습니다.

안정한 고기압권 내에서 바람도 잔잔해 체감온도가 내려가진 않겠지만 전국적으로 낮과 밤의 기온 차가 크단 걸 기억해주셔야겠는데요. 이렇게 하루 사이 기온이 15도 이상 오르내리게 되면 급변하는 외부온도에 적응하기 위해 우리의 몸은 더욱 많은 일을 하면서 면역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기상청에선 다양한 ‘기상지수’를 제공해드리고 있구요. 기상청 ‘날씨누리’ 홈페이지에서 ‘생활기상정보’ 찾아 들어가시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그 중 ‘감기가능지수’와 ‘천식폐질환가능지수’를 볼텐데요. 오늘 전국적으로 ‘매우높음’ 단계인 만큼 외출하실 땐 마스크 더욱 잘 써주시구요. 추운 야외에서의 무리한 활동은 가급적 삼가주시는게 좋겠고, 청결환 환경 유지에도 각별히 신경써주셔야겠습니다.

 

끝으로 요약입니다.

오늘의 키워든 ‘우리나랄 덮은 고기압’입니다.

전국이 대체로 맑고 안정해 아침 안개 지역에선 안전운전해주시구요. 전국적으로 불조심, 특히 강원영동과 경상권해안은 건조특보까지 발효 중인 만큼 큰 화재 발생하지 않도록 작은 불씨도 다시 한 번 확인해주시기바랍니다.

 

또한 아침저녁으로 춥고 밤낮 기온차도 커 체온 관리에 신경써주셔야겠습니다.

감기와 폐질환 등으로 건강 잃지 않도록 ‘면역력 기르기!’ 잊지 마시구요. 좋은 주말 되시기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