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규 기사입력  2021/07/30 [10:54]
[오늘날씨] 폭염과 열대야 지속, 오늘 소나기, 내일부터 비, 7월 30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1년 7월 30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옙TV도 많이 사랑해주세요! - https://www.youtube.com/c/옙TV

[오늘날씨] 폭염과 열대야 지속, 오늘 소나기, 내일부터 비, 7월 30일 5시 기준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 날씨 예보분석관 조경수입니다.

오늘도 우리나라는 고기압의 영향권에서 35도 이상의 무더위와 열대야가 지속되겠는데요, 오후에는 강원산지와 경북북부내륙을 중심으로 소나기가 내리고, 점차 서쪽에서 다가오는 비구름대가 제주도에 비를 내리겠는데요, 자세한 오늘 날씨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현재 기상상황과 오늘 더위 전망입니다. 지상일기도와 위성영상을 같이 놓고 보시면, 현재 우리나라 주변으로는 두 태풍이 저기압으로 약화되면서 중국 산둥반도 부근과 동해상으로는 보시는 것처럼 저기압성 회전과 함께 그 주변으로 구름들이 분포해있고, 그 사이에 위치한 우리나라는 푸른색 계열의 대기 상층 구름들이 군데군데 분포하고 있습니다.

 

일기도에서는 이 저기압들 사이에서 우리나라에 고기압들이 자리 잡혀 있는데요, 오늘 우리나라는 이 일본 큐슈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 가장자리에 들면서, 낮 동안 대체로 맑은 날씨에 남쪽에서 불어드는 따뜻하고 습한 남풍계열의 바람으로 오늘 우리나라는 무더운 날씨가 지속되겠습니다.

 

폭염특보 현황과 오늘 낮 기온 예상분포를 보시면, 전국 대부분 지역에 계속해서 폭염특보가 유지되고 있는 가운데, 오늘 낮으로도 서울과 대전, 대구가 35도, 강릉이 34도, 광주가 33도와 같이 전국적으로 35도 안팎의 무더위가 지속되겠고, 밤으로도 기온이 식지 않으면서 최저기온이 25도 이상 유지되는 열대야도 해안가와 도심지역을 중심으로 나타나겠습니다.

 

긴 기간 동안 폭염이 지속되는 만큼, 폭염에 취약한 분들의 건강관리를 위해서, 한낮으로는 외출이나 야외작업과 같은 외부활동을 가급적 자제해주시고, 온열질환 예방을 위해서 수분섭취와 휴식도 충분히 취해주시기 바랍니다.

 

축산과 해상의 양식, 농산물에 대한 피해도 예상되는 만큼, 산업 전반의 피해 대비에도 각별히 신경써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오늘도 곳곳에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낮 동안 맑은 날씨에 지상 부근으로는 기온이 크게 오르면서 오늘도 지상 부근으로는 열적 저기압이 국지적으로 발달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지상부근의 기류들이 모여드는 지역으로는 공기가 강하게 상승하면서 구름들이 발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지상의 기온이 크게 오르면서 대기 상하층의 불안정이 커지거나, 지형의 영향으로 공기가 쉽게 상승할 수 있는 지역으로는 구름들이 높게 발달하면서 천둥과 번개를 동반하는 소나기가 내리는 곳도 있겠는데요. 소나기가 예상되는 시간과 지역을 보시면, 오늘 오후 14시부터 저녁 21시 사이에, 강원영서남부와 산지를 중심으로, 충북과 경북의 북부내륙까지 소나기 구름이 발달할 가능성이 있겠구요. 5~40mm의 소나기에 의한 강수가 예상되는 만큼 갑작스러운 소나기에 대비해서 이 지역으로는 가벼운 우산하나 챙겨주시면 좋겠고요. 소나기 특성상 좁은 지역에 강한 소나기가 내리면서 강수량의 지역 간 차가 매우 큰 만큼, 실시간 레이더 영상과 최신의 기상정보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오늘 오전에 제주도부터 시작되는 기압골에 의한 강수입니다.

위성영상과 레이더영상을 같이 보시면, 산둥반도 부근의 이 저기압성 회전 전면으로는 기압골과 함께 대기하층으로는 어둡고 붉은 색으로 나타나는 대기 하층의 구름들이 짙게 깔려 있는데요. 이 영역은 저기압성 회전을 따라 남쪽에서 불어드는 따뜻하고 습한 남풍에 의해 형성된 구름대입니다.

 

이 구름대에서 만들어지는 강수에코가 점차 동진하면서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요. 일본 큐슈 부근의 이 고기압이 가로막으면서 이 기압골도 곧장 우리나라로 동진하기보다는 북동진하면서 제주도를 시작으로 먼저 비를 내리겠습니다.

 

레이더영상에서 보시는 것처럼 현재 서해상에서는 기압골에 동반된 강수에코가 서쪽에서부터 접근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현재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면서 이 강수에코들은 약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제주도로는 오늘 오전부터 먼저 강수가 시작되겠고, 내일 새벽부터는 전체적인 저기압성회전이 북동진하면서 우리나라에 가까워지는 만큼, 강수영역도 수도권을 포함한 서쪽지역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 예상되는 강수시간과 지역을 보시게 되면 제주도는 오늘 오전, 오후에는 서해5도를 시작으로, 점차 비구름대가 접근하겠구요. 내일 새벽부터는 비가 오는 영역이 점차 서쪽에서 동쪽으로 확대가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