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 기사입력  2012/12/03 [15:10]
명문고로 급성장하는 시흥 매화고등학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 주간시흥

 
2009년 개교한 시흥매화고등학교가 개교 4년 만에 괄목할 만한 성과를 통해 교육관계자는 물론 학생, 학부모와 지역주민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특히 개교 당시 타 지역 학생들이 주를 이루고 미달 사태 등으로 학교운영에 어려움을 갖고 시작됐으나 2011년부터 커트라인이 매년 20점씩 올라가 2013년도 입학생들의 최저 학력수준이 내신성적 160점대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짧은 기간에 유례없는 급성장을 하고 있으며, 공교육 혁신학교이며 시흥 유일의 과학중점학교로서 학생들의 창의성을 계발해온 결과 전국과학전과 전국발명대회는 물론 최근 중국국제발명대회에서 금?은?동을 휩쓰는 저력을 보이기도 했다.
주간시흥은 명문고로 급성장한 시흥매화고를 방문 홍정수 교장선생에게 학교 운영방침 및 운영상황에 대해 듣고 이를 보도함으로서 시흥시민들의 더욱 많은 관심을 통해 시흥교육환경이 더욱 발전해나가기를 기대한다.(편집자 주)
 
▲     © 주간시흥

 
1. 학교의 현황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해 주십시오.
시흥매화고등학교는 학교 교육 목표(비전)를  “ 행복한 삶을 준비하는” 배움이 즐겁고, 학교 생활이 행복한, 아름다운 학교로 설정하고 학교 교육의 기본 방향을 즐거운 학습, 따듯한 교육, 생산적인 학교로 만들어 가고 있다.
학교 현황으로는 교직원은 교원 50명, 교육행정직원 14명 총 64명이며, 학생은 총 23학급 735명이며 시흥에서도 농촌지역에 위치하여 조용하고 아늑한 매화 마을에 위치하고 있다. 
 
▲     © 주간시흥

 
2. 시흥매화고가 우수한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대표적인 프로그램 몇 가지를 소개해 주신다면.
◇ 먼저 본교에서 의욕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무한도전 멘토링/코칭 프로그램’은 신입생을 대상으로 선생님 한 분과 4~5명의 학생이 매주 2시간씩 1년간 대화의 시간을 갖는 프로그램이며, 총 3단계의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프로그램은 기초학력 부진 학생에 대한 자아존중감 및 학습에 대한 자신감 함양하고, 학생의 학습 결손 해소 및 정규 교육과정 이수 능력을 높이며, 모든 학생들의 자신감을 갖고 스스로 평생토록 학습하며 행복한 삶을 살도록 하는 목적으로 개발됐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고등학교라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겪게 되는 고민, 타인에게 쉽게 털어놓지 못하는 자신만의 고민, 또한 누구나 경험하는 외롭고 아픈 성장기에 매주 2시간씩 이루어지는 소집단 인성ㆍ생활ㆍ진로ㆍ학습상담을 통해 따뜻한 돌봄과 함께하는 기쁨, 그리고 새로운 희망을 주고 있다. 효율적인 프로그램의 운영을 위해 새로운 학년이 시작되기 전 겨울방학동안 3종의 자체교재를 개발하여 활용하고 있다.
◇ 또한 교직원 자체 연수 프로그램을 강화를 위한 암프로티 프로젝트는 I'm Professional Teachers를 축약한 것으로 교사 자율장학 프로그램이다. 학교 혁신은 교사의 열정과 전문성, 그리고 혁신 마인드에 달려있기 때문에 학교 내에서 교직원 자체 연수 프로그램을 강화시켰다.
 
▲     © 주간시흥

 
우선 모든 교사들을 학습동아리와 연구회로 재조직하고 경력 4년 이하의 젊은 선생님들 중심의 ‘창의지성교육 학습동아리’ 고경력 부장교사 중심의 ‘혁신교육학습동아리’, 학년별 ‘학년연구회’, 각 교과별 교과교육연구회 등으로 조직하여 각 학습동아리와 연구회에 연구비를 지원하고 연말에 활동 결과를 발표하는 것이다.

◇ 또 학교장과의 대화 프로그램으로 경력 10년 이하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장이 5명의 교사와 1시간 동안 대화를 통하여 학교장의 경영 방침에 대해 생각을 공유하고 의견을 수렴하며, 혁신 교육의 내용과 방법, 그리고 철학에 대한 생각들을 서로 소통하고 공유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고 있으며 모든 교사들이 개인적으로 사이버 혹은 집합연수를 받을 경우 소요 비용을 학교가 전부 지원하여 교사들의 자발적인 자기 연찬을 장려하고 격려해 가고 있다. 
 
▲     © 주간시흥

 
이밖에도 개인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하며 사회에 적응 의지를 키우기 위하여 고위험군 학생이나 다소 정서가 불안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인 및 집단상담, 원예학습 프로그램(32차), 분노조절 프로그램(2차), 텃밭체험 (1차) 등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심리적 안정과 정서적 안정을 취하고 피드백 시간을 통해 타인과의 의사소통 향상으로 사회성 및 협동 학습에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다양한 체험과 협동을 통해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적절하게 인식하며 부정적인 감정을 털어버리고 마음을 정화하여 학생 스스로 분노를 조절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상담 수요를 학교가 모두 대응할 수 없는 현실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지역연계상담네트워크 MOU를 체결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협력적인 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여 서로에 대한 이해와 상호 존중감을 높이고 글쓰기에 대한 자신감 증진시킬 목적으로 프레네 교육을 벤치마킹하여 자유글쓰기도 시행하고 1,2학년별 개인 수상 및 단체대회 수상), 1학기 학급문집 발간(16개반, 개인별 배부), 학급문집의 발간으로 글쓰기에 대한 성취감을 증진하고 서로의 생각을 이해하고 급우들과 친밀감 형성을 높이고 있다.
 
▲     © 주간시흥

 
3, 시흥 매화고가 특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발명교육에 대해서 소개해주시길.
학생들의 창의력 개발을 위해 발명 전문가인 능력있는 선생을 초빙하여 발명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성취의욕을 높여가고 있다.
학생들이 그동안 교육을 통해 향상된 기량으로 각종대회에 참여하여
대한민국학생창의력올림피아드(11명(2팀)참가, 11명(2팀) 장려상 수상), 34회 경기도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시흥예선대회(특상(1명), 우수상(1명), 장려상(13명)), 34회 경기도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우수상 수상(1명)), 대한민국 청소년발명(과학)아이디어경진대회, (우수상 1명, 장려상 1명), 제7회 중국국제발명전(금상1, 은상1, 동상2, 특별상1 수상), 한중청소년 발명교류전(금상2, 은상2)등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또한 다양한 방식의 과학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는데 과학중점반은 전문실험 운영(1학기)을 통해 물리, 화학, 생명과학 각 15개의 실험을 진행지도 및 평가하고 있으며 과제연구 운영(2학기)으로  과학 중점반 3반을 대상으로 1개 반 당 12 - 13개 프로젝트를 지도하고 있다.
이밖에도 1학년 과학 개인프로젝트 운영, 수리과학부 운영, 과학 친화적 홈베이스 운영, 과학 상시 동아리 운영하고 있다.
경기도 교육나눔박람회(일산 킨텍스), 대한민국 과학창의 축전(일산 킨텍스), 호조벌 축제(시흥매화중학교) 등 외부 박람회에 부스를 운영하여 학교 홍보에도 노력하고 있다.

▲     © 주간시흥

 
4. 시흥매화고등학교가 개교 당시 주변여건들이 매우 열악하여 학교 운영에 어려움이 있었을 것으로 아는데 이를 극복할 수 있었던 것은 무엇인지.
지난 2009년 개교한 시흥매화고는 2009년 개교 당시부터 2년간 정원을 채우지 못했으며, 학생들의 일탈 행동으로 지역사회로부터 신뢰를 얻지 못해 기피학교로 알려져 있었으나, 2011년 3월 혁신학교 예비지정교로 지정되면서 모든 선생님들이 열정과 헌신으로 지역사회로부터 신뢰를 회복하고 오히려 교육의 비전을 시흥매화고에서 찾는 등 그야말로  ‘오고 싶은 학교’로 변모시켰다.
특히 자랑할 수 있는 것은 멋진 수업에 대한 선생님들의 열정과 학생들에 대한 사랑입니다. 본교에서 수업 시간에 조는 학생들이 거의 없습니다. 또 하나는 학생들의 학력과 감성을 키워주는 다양하고 유익한 프로그램들이 많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대학입시에서도 좋은 결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5. 다양한 우수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학교와 학부모, 학생들에게 찾아온 긍정적인 변화는 무엇인지.
◇ 학생들의 교사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고,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 만족74%, 보통20%, 불만족6%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가 매우 높다. 2012년 11월 현재 학교생활기록부에 학교폭력 기재사항이 전혀 없다. 2009년 개교 이래 전출학생수가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에서 우수학생 비율은 증가하고, 기초학력 미달학생은 현저히 감소하고 있다.
 
▲     © 주간시흥

 
홍정수 교장의 교육방침
“시흥매화고가 개교 4~5년 만에 명문고로 변화되는 새로운 기적을 만들어 낼 것입니다.”라고 자신감을 보이는 홍정수 교장은 ‘세상은 고민한 만큼 좋아진다.’라는 신념을 갖고 있으며, 소통과 다양성을 존중하고, 누구도 소외받지 않는 교육을 실천하여 모두를 위한 공교육을 실천하자는 사명감으로 학교운영을 실현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이 성적(결과)에 학습보다 ‘배움’ 그 자체의 순수한 목적과 의도를 깨달아 진취적인 교육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혁신교육의 여러 실험적인 교육방식들을 시행하여 새로운 공교육의 모델을 만들어가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교육공동체의 참여와 협력을 바탕으로 즐거운 학습, 따뜻한 교육, 생산적인 학교 운영을 통하여 누구도 소외받지 않으며, 모든 학생의 꿈과 가치가 존중받는 새로운 혁신학교의 모델을 만들기 위해 꾸준한 연구를 통해 해법을 찾아나가고 있다.
홍 교장은 절대평가체제에 적극 대응하여 창의?융합교육 연구실을 신설하여 과학중점과정, 인문사회중점과정, 예체능중점과정의 모든 학생들이 자기에 적합한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문제해결 능력과 창의성을 키우고 모든 학생이 원하는 대학에 진학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고 있다.
모든 학생에게 개인별 학습 및 생활 멘토링의 기회를 제공하여 누구나 선생님의 따뜻한 사랑과 격려를 받을 수 있도록 하여 지속적인 자기 계발과 더불어 행복한 학교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하며 학생 및 학부모가 학교 교육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협력적 이해를 바탕으로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학습의 장과 공간을 넓히도록 노력해 가고 있다.
투철한 교육철학과 꾸준한 연구를 통해 현장에 접목 결과를 얻어내고 있는 교육학 박사 홍정수 교장은 시흥매화고는 물론 시흥교육발전을 위한 큰 역할이 기대되고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