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선영 기사입력  2021/03/01 [18:07]
[오늘날씨]"이번주날씨" 발표, 내일오전까지 강원영동 '대설주의보'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내일날씨 (기상청 제공)  © 주간시흥


[주간시흥=강선영 기자] 다음은 이번주 전국지역별 날씨예보이다.

< 3일(수)~7일(일) 날씨 전망 >
 4일(목)~5일(금) 남부지방과 제주도 비, 6일(토) 강원영동 비 또는 눈
 남해상을 지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4일(목)과 5일(금) 남부지방과 제주도에 비가 오겠고, 6일(토)은 동풍의 영향으로 강원영동에는 비 또는 눈이 오겠다.

 3일(수)은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고, 4일(목)~5일(금)은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겠고, 그 밖의 지역은 가끔 구름많겠다. 6일(토)~7일(일) 강원영동은 대체로 흐리겠고, 그 밖의 지역은 구름이 많겠다.

 

기상청은 오늘의 날씨는 중부지방에서 남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제주도남부와 산지를 중심으로 비가 내리겠으며, 내일(2일) 오전(12시)까지 이어지겠다고 날씨예보했다. 

한편, 내일(2일) 새벽(03시)부터 오전(12시) 사이에 기온이 낮은 산지를 중심으로 눈 또는 비가 오겠다.

부산과 울산의 오늘날씨는 강풍주의보가 발표(19시 발효)된 가운데, 부산과 울산, 경남남해안(거제, 통영)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있다.

경북북동산지에는 대설주의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눈이 내리고 있다.
한편, 대구와 경북, 울릉도·독도에 비가 내리고 있으며, 경북 일부 지역(안동, 의성, 군위, 포항)에는 시간당 10mm 내외의 비가 내리는 지역이 있다.

전남남해안과 지리산 부근을 중심으로 오늘(1일) 밤(21시)까지 다소 많은 비가 오겠다.

한편, 기온이 차차 낮아지면서 비가 내리고 있는 높은 산지(지리산, 무등산 등) 부근 에서는 오늘 밤(21시)부터 내일의 날씨 새벽(06시) 사이에 도로 살얼음이 생기는 곳이 있겠으니, 경사진 도로나 굽은도로, 교량과 터널 출.입구 등을 중심으로 미끄럼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차량운행 시 차간 거리를 충분히 유지하고 감속 운행하여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보행자 안전사고에도 각별히 유의.

전북 전 지역에서 흐리고 비가 내리고 있으며, 이 비는 내일(2일) 새벽(06시)에 대부분 그치겠다.

* 주요지점 일 강수량 현황(1일 16시 기준, 단위: mm)
- 어청도(군산) 48.0 함라(익산) 39.5 복흥(순창) 36.5 위도(부안) 36.0 강진면(임실) 33.5 완주 32.2 완산(전주) 30.5 김제 29.5 심원(고창) 29.5 뱀사골(남원) 28.5 정읍 25.2 진안주천 20.5 무주 18.5 장수 9.8

한편, 기온이 차차 낮아지면서 내일 새벽(00~06시) 전북동부 산지에는 비가 눈으로 바뀌어 내리는 곳이 있겠다.

충남권은 흐린 가운데, 충남권내륙은 시간 당 5~10mm, 충남서해안은 시간 당 1~5mm의 비가 내리고 있다.

* 주요 지점 일 강수량 현황(1일 17시 현재, 단위: mm)
- 서산 66.7 당진 65.0 태안 62.5 예산 59.0 홍성 54.5 보령 51.2 아산 50.0 청양 50.0 세종 49.7 공주 46.5 서천 46.0 논산 46.5 부여 45.2 계룡 42.5 천안 42.4 대전 37.0 금산 26.0

(전망) 중부지방에서 남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하층 수렴지역에서 발달한 비 구름대가 시속 50km 내외의 속도로 동북동진하면서 충남권은 내일(2일) 새벽(06시)까지 비가 오겠고, 기온이 차차 낮아지면서 충남권북부(서산, 아산, 천안 등)지역은 오늘 밤(21시)부터 내일 새벽(06시) 사이에 눈으로 바뀌어 내리는 곳이 있겠다.

충북중·북부를 중심으로 비 또는 눈으로 바뀌어 내리겠고, 내일(2일) 새벽(03~06시)에 대부분 그치겠다.

한편, 기온이 차차 낮아지면서 비가 내리고 있는 충북중·북부 지역을 중심으로 오늘 밤부터 내일 새벽 사이에 눈으로 바뀌어 내리면서 쌓이는 곳이 있겠다.

대설경보가 발효된 강원중·북부산지와, 중·북부동해안에는 많은 눈이 쌓여 있다.

이번 강수는 강원영서는 내일(2일) 새벽(00~06시)에 대부분 그치겠으나, 강원영동은 동풍의 영향으로 오후(15시)까지 이어지겠다.

특히, 강원영동을 중심으로 매우 많은 눈이 쌓이겠고, 눈이 비교적 무거운 특징이 있어 축사 및 비닐하우스 붕괴, 정박 중인 소형 선박의 침몰 등 시설물 피해에 철저히 대비하기 바랍니다. 또한 많은 눈으로 인해 교량과 터널 출·입구, 고갯길 등을 중심으로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 눈길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

(내일까지 전국 강수) 저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흐리고 비가 내리고 있고, 강원도에는 눈이 내리는 곳이 있습니다. 특히, 대설특보가 발효 중인 강원영동과 강원영서북부, 경기북부에는 눈이 쌓여 있고,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도 도로면 기온이 낮아 미끄러운 곳이 많다.

이번 비나 눈은 수도권과 강원영서, 충청권, 전라권은 내일(2일) 새벽(00~06시)에, 경상권과 제주도는 오전(06~12시)에 대부분 그치겠으나,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은 동풍의 영향으로 오후(15시)까지 이어지겠다.

한편, 기온이 차차 낮아지면서 비가 내리고 있는 수도권과 충북북부, 경북지역에서도 오늘 밤부터 내일 새벽 사이에 눈으로 바뀌어 내리면서 쌓이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도로 살얼음이 생기는 곳이 많겠으니, 경사진 도로나 굽은 도로, 교량과 터널 출.입구 등을 중심으로 미끄럼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많으니, 차량운행 시 차간 거리를 충분히 유지하고 감속 운행하여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보행자 안전사고에도 각별히 유의.

* 예상 강수량(1일부터 2일 오후(15시)까지)
- 강원, 충북북부, 경상권동해안, 제주도산지: 30~80mm
- 경기동부, 충북(북부제외), 경상권(동해안 제외),울릉도.독도: 20~60mm
- 수도권(경기동부제외), 충남, 전라권, 제주도(산지 제외), 서해5도: 10~40mm

* 예상 적설(1일부터 2일 오후(15시)까지)
- 강원영동: 10~40cm(많은 곳 50cm 이상)
- 강원영서(남부내륙 제외), 경북북동산지: 5~15cm
- 경기북부, 경기동부, 강원영서남부내륙, 경북북부(북동산지 제외): 3~8cm
- 충북북부, (2일) 울릉도.독도: 1~5cm
- 서울, (2일) 경북남부: 1cm 내외

(가시거리, 빙판길 유의) 내일(2일)까지 비 또는 눈이 내리는 곳에서는 가시거리가 짧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다.

(저녁 기상 전망) 전국이 흐리고 비가 오겠고, 경기북부와 강원도에는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다.

< 날씨 전망 >
(하늘상태) 내일(2일)까지 전국이 흐리다가 오후에 서쪽지역부터 차차 맑아지겠다. 모레(3일)는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남부지방은 가끔 구름많겠다.

(기온) 오늘 밤부터는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기온이 차차 낮아져 내일(2일) 아침 기온은 경기북부.동부와 강원영서, 충북북부, 경북북부내륙에서 영하권, 모레(3일) 아침 기온은 전국 대부분 지역이 영하권(특히, 경기동부와 강원도, 충북, 전북동부, 경북은 -5도 이하)으로 떨어지겠다.

내일(2일) 아침최저기온은 -5~5도, 낮최고기온은 1~11도가 되겠다.
모레(3일) 아침최저기온은 -10~2도, 낮최고기온은 7~12도가 되겠다.

< 유의 사항 >
(강풍) 오늘(1일) 밤부터 내일(2일) 오후 사이 경상권해안과 제주도에는 바람이 35~60km/h(10~16m/s), 최대순간풍속 75km/h(20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고, 서해안과 강원영동에도 바람이 30~45km/h(8~13m/s)로 강하게 불겠다.

(해상) 풍랑특보가 발표된 서해전해상(인천,경기앞바다와 전남앞바다 제외), 남해서부먼바다, 제주도남쪽먼바다, 동해전해상(동해남부남쪽먼바다와 울산앞바다 제외)에는 바람이 35~70km/h(10~20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6.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서해상과 남해상은 내일까지, 동해상은 모레까지 특보가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

(너울 주의) 오늘(1일)부터 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다.

(조고) 내일(2일)까지 남해안은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다.

 

강풍주의보 : 울릉도.독도, 울산, 부산, 경상북도(울진평지, 경주, 포항, 영덕), 흑산도.홍도, 전라남도(거문도.초도, 여수), 서해5도

풍랑주의보 : 제주도남쪽먼바다, 남해서부동쪽먼바다, 남해서부서쪽먼바다, 서해중부먼바다, 서해중부앞바다(충남남부앞바다, 충남북부앞바다), 서해남부남쪽먼바다, 서해남부북쪽먼바다, 서해남부앞바다(전북남부앞바다, 전북북부앞바다), 동해중부전해상, 동해남부북쪽먼바다, 동해남부앞바다(경북북부앞바다, 경북남부앞바다)

호우경보 : 제주도(제주도산지)

대설경보 :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대설주의보 :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강원도(강원남부산지, 양구평지, 정선평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평창평지, 홍천평지, 인제평지, 횡성, 춘천, 화천, 철원, 태백), 경기도(가평, 양평, 파주, 양주, 포천, 연천, 동두천)

(1) 풍랑 예비특보
o 03월 01일 밤 : 동해남부남쪽먼바다, 동해남부앞바다(울산앞바다)
o 03월 02일 새벽 : 제주도앞바다(제주도서부앞바다, 제주도동부앞바다, 제주도북부앞바다), 남해동부먼바다, 남해동부앞바다(거제시동부앞바다, 부산앞바다), 서해남부앞바다(전남남부서해앞바다, 전남중부서해앞바다, 전남북부서해앞바다)
(2) 강풍 예비특보
o 03월 02일 새벽 : 제주도(제주도남부 제외)
(3) 대설 예비특보
o 03월 02일 새벽 : 경상북도(울진평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