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 기사입력  2020/05/19 [18:30]
시흥시 노사민정 ‘희망으로 같이’
코로나19 위기극복 위한 고용유지 시흥 선언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주간시흥

시흥시노사민정협의회(위원장 임병택)19일 시흥시청 글로벌센터에서 본협의회를 개최하고, 코로나19 고용위기 극복을 위한 고용 유지 공동 선언문을 채택했다.

 

이날 행사에는 임병택 시흥시장을 비롯해, 시흥상공회의소, 시흥시경영인연합회장 및 김진업 한국노총 의장, 홍은숙 민주노총 의장과 김태경 시흥시의회의장, 이규원 고용노동부 안산지청장 등 기업인, 유관기관, 시의회, 노동계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최근 발표된 고용노동부 통계자료에 따르면, 고용유지 지원금 신청 건수는 전년 동월 대비 45배나 폭증하는 등 코로나19로 인한 2차 경제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고용유지를 통해 경쟁력을 제고하고 근로자의 업무 숙련도를 유지하며 경제 회복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인식 하에,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고용을 지속 유지하기 위한 취지로 이날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경기연구원 성영조 박사의 코로나19, 경제 패러다임 변화와 전망에 대한 강의를 시작으로, 고용관계 유지라는 당면 과제를 기업, 근로자, 지역사회가 함께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민정 고용유지 시흥 선언을 채택했다.

 

시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을 위해 그간 다양한 정책을 펼쳐왔다. 피해기업 상담센터 운영과 긴급 방역 지원, 수출신용보증료 지원, 긴급 경영 안정 자금 300억 추가 지원 등 코로나19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왔다.

 

이날 행사에서 관내 252기업이 동참한 공동선언문 채택으로, 시흥시와 시의회는 고용위기 극복을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행정적ㆍ재정적 지원을 하기로 했다. 참여기업은 코로나19 종식 시까지 고용을 유지하고, 노동계는 대화와 타협을 통한 위기 극복에 상호 협조하기로 했다. 유관기관은 각종 지원시책과 경영자금 지원, 교육ㆍ훈련 등을 실시한다.

 

시는 고용관계 유지 시흥선언에 참여한 기업에는 각종 기업지원 시책 가점을 제공하고 기업 안정 및 고용관계 유지를 위해 강소기업 육성 등 34개 기업지원 종합계획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동시에 코로나19 극복과정에서 새로이 떠오르는 기술과 혁신산업으로의 업종전환 및 경쟁력 강화에 대응할 수 있는 기업을 지속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유동성 위기 기업지원 자금 및 특례보증 50억 추가확대 등 다양한 기업 지원 시책도 추진한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고용이 유지돼야 소비동력이 생겨나고, 빠른 경기 회복이 가능해진다. 기업이 살아야 일자리를 지키고 더 많은 일자리가 생겨난다며 시가 해고 없이 고용을 유지할 수 있도록 과감한 행정적, 재정적 지원은 물론 특수고용노동자, 비정형 노동자들의 일자리 지키기와 안전망 유지에도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어 어려울 때마다 노사민정이 합심해 위기를 이겨낸 것처럼 고용유지 시흥선언을 시작으로 고용유지 시흥선언이 선언에 그치지 않고 실천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왼쪽부터 박도희 ()경기도여성단체협의회시흥시지회장, 이규원 고용노동부 안산지청장, 정현철 민주노동자시흥연대 부의장, 김진업 한국노총경기본부시흥지역지부 의장, 임병택 시흥시장, 김태경 시흥시의장, 강경희 시흥상공회의소 상임위원, 김진대 시흥시경영인협의회장, 원영길 ()시흥시기업인협의회장, 김두철 시흥시소공인협의회장 주간시흥

   [주간시흥=주간시흥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