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 기사입력  2020/02/27 [15:52]
김종배 경기도의원 특별 인터뷰
<특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김종배 경기도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시흥 3선거구(군자·월곶·정왕본동·정왕1동)에서 도의원으로 당선되어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위원으로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역에 경제인으로 왕성하게 활동했던 경험 등을 바탕으로 경기도의회에서 경제노동위원회 위원으로 활동을 펼치며 도의회에서 중진의원에 버금가는 활동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더 낮은 자세로 시민 여러분과 소통하며 시민이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생활정치를 실천하겠다. ”라고 당선 소감을 밝혔던 김종배 도의원의 그동안의 의정활동에 대해 인터뷰하고 이를 정리하여 소개한다.(편집자 주)

 

▲     © 주간시흥

 

1. 초선 도의원으로 의정활동에 많은 노력을 해 왔는데 소감은?

반갑습니다. 군자동, 정왕본동, 정왕1동, 월곶동 지역구를 두고 의정 활동을 하고 있는 김종배 도의원입니다. 두 번에 걸쳐 경기도의원에 출마했으나 낙선했고 세 번째 도전 끝에 시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에 힘입어 당선되어 열심히 의정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본의원은 당선되기 전 시흥시의 균형발전과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열심히 하겠다고 굳게 다짐을 하고 본격적으로 시흥시의 균형발전을 위해 구도심과 신도심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주차공간이 부족한 구도심의 주민 센터 이전 및 정왕동 도시재생 사업을 통해 주민들의 휴식공간과 여유를 즐길 수 있는 쉼터를 만들려고 방법을 찾고 있으며, 현재 추진되고 있는 군자동의 택지개 발사업이 성공적으로 달성하도록 정기적인 간담회에 참석해 애로사항을 찾아 해 결 하려고 몸소 뛰고 있습니다.

경기도의회에서는 더불어민주당 대표단 정책 부대표로서 대표단의 중요정책에 참여하여 활동하고 있으며, 노동자의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과 경기도의 노동정책을 위해 경기도 노⸱사⸱민⸱정 협의회 위원으로 바쁘게 의정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     © 주간시흥

 

2. 경기도의원 1년 7개월 하면서 특별한 관심을 갖고 펼쳐왔던 활동은 무엇이며, 의정활동 중 기억에 남는 내용?

20년여 년 간 유통업체를 운영해 온 소상공인으로서 전통시장, 자영업, 골목상권을 살리기 위해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애로사항을 해결하는데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특히 ①도일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경기도와 협의하여 주차장확보를 위한 중앙정부 공모사업에 참여, 당선되어 50억 예산을 확보하여 추진 중이며, ➁월곶상권 활성화를 위한 노후상가 활성화 사업이 공모에 당선되도록 최선을 다해 10억 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진행 중에 있습니다.

자영업자와 골목상권들의 소상공인을 위한 운영자금을 ➂경기신용보증재단 시흥지 점을 활용하여 어려움을 이겨내도록 도와 드렸습니다.

또한 경기 침체에 따른 유휴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➃공유경제를 지역에 맞는 기업을 발굴하여 사용하도록 5분 발언을 통하여 경기도지사에게 당부드렸고, 잇따른 ➄수돗물(적수) 사고로 도민들의 건강이 위협받지 않도록 철저한 대책을 5분 발언을 통하여 도지사에게 강하게 질타한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➅일본경제 침략으로 소재, 부품 산업의 즉각적인 지원을 위한 조례를 제정, 예산을 확보하여 지원하게 하였으며 ⑦ 경제자유구역의 시흥시 지정에도 경기도 황해청과 긴밀하게 협의하여 이루어 냈습니다.

 

▲     © 주간시흥

 

3. 경제노동위원회를 지원하게 된 동기는 무엇이며, 경기도와 시흥 시의 경제노동위위원으로 활동한 내용을 소개?

시흥시는 10,000여 개의 중소기업들이 입주해 있는 시화 국가산업단지가 자리 잡고 있어 시민들의 일자리 창출 및 유지가 가장 중요하여 경제노동위원회에 지원하였으며, 일자리 창출을 위한 특별위원회 설치 운영에 대한 조례를 개정하고 일자리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노사안정과 일자리 유지를 위해 경기도 노⸱사⸱정⸱민 협의회 위원으로 활동 중에 있습니다.

특히 시흥시의 지역화폐(시루)가 조기에 정착되도록 2019년 4월 경인방송(obs)에 출연하여 제15회 대한민국 지방자치 경영대전에서 시흥화폐 시루가 최우수상, 국 무총리상을 받았다는 내용을 알렸으며, 모바일 시루는 전국 지자체 최초로 출시되었고 성공적으로 유통될 수 있었던 비결은 지난 2년 동안 연구모임, 설명회, 설문조사, 시민공모전, 토론회 등으로 알차게 준비한 결과였다고 홍보해 드렸습니다.

 

▲     © 주간시흥

 

▲     © 주간시흥

 

4. 도시와 농촌지역의 소공인들이 경제활동을 하는 소형공장지역 어업, 다문화 등 주민들의 다양한 욕구가 많은데 특히 관심을 갖고 활동했던 내용이 소개한다면?

소형 공장지역에 있는 자영업자들은 판로지역에 대한 애로사항이 많았으며 특히 기술개발과 인건비에 시달려 자금압박을 호소하는 곳이 많아 경기신용보증재단을 소개해 드린적이 있으며, 다문화 가족들이 겪고 있는 한국문화 적응과 소통문제 해결을 위한 상담교사가 초등학교에 꼭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교육청에 건의한 바 있습니다.

월곶어항은 항구기능을 오랫동안 하지 못하여 경매시장이 열리지 못하고 있으며, 어류 방류사업에 어종이 꽃게나 광어 등 단일품종으로 한정되어 있어 품종다양화 및 어구 지원사업도 시흥시 예산만으로 부족하여 경기도 농정해양국에 건의하여 예산이 반영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 주간시흥

 

5. 시흥시와 지역구를 위해 경기도 예산확보를 위해 노력하셨는데 세부적인 내용들을 소개한다면?

▲2018년 월곶어울림센타 건립사업; 20억, ▲월곶포구 해안경관조명사업(1,2차); 9억, ▲월곶노후상가 활성화사업; 10억, ▲정왕동 어울림센타 체육공원건립사업; 15억, ▲달월역 진입 확장공사; 5억, ▲2019년 삼미시장 경기도형혁신시장 육성사업; 4.7억, ▲정왕본동 가로등 LED교체 사업; 5억, ▲군자동 전통시장 주차장환경개선사업; 50억, ▲초,중,고 실내체육관 건립사업으로 정왕중; 2,130백만(공사중), 도일초; 2,131백만(설계중), 정왕초; 3,473백만(설계중), 군자디지털과학고; 5,570백만(설계중) 등을 확보하였습니다.

 

▲     © 주간시흥

 

6. 도의원으로서 어렵거나 곤란했던 내용과 보람을 느꼈던 일들이 있다면 소개?

경기가 장기 침체되면서 소상공인들과 자영업자들께서 경제를 빨리 살려야지 정치인들이 뭐 하느냐고 야단을 칠 때나, 시민들이 자녀들 취업이 안돼서 죽겠다는 말씀으로 경제를 제대로 챙기라는 말씀에 난처할 때가 많았습니다.

또한 입법이 필요한 민원이 갑자기 발생하거나 상임위 활동을 하면서 즉시 입법 을 건의하면 국회에서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 사업주들이 도움이 되는 해결 시스 템이 만들어졌으면 합니다.

예를 들면 전통시장이나 소상공인들의 대표님들은 연세가 많으셔 앞으로 오래동안 가업을 할 수가 없을 뿐 아니라 가업을 승계하고 싶어도 증여세가 많아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를 정부 차원에서 가업 승계를 하는데 증여세가 감면되거나 면세되게 입법을 추진한다면 젊은 자녀들이 활동적으로 가계를 운영하게 되어 전통시장이나 지역 골목상권을 활성화시켜 지역경제를 살리는데 기여 할 것으로 봅니다.

발달장애인이 다닐 수 있는 유치원을 소개해 달라는 민원을 받고 여기저기 알 아 보다가 힘들게 알아내어 소개해 드렸더니 장애인 부모께서 고맙다는 인사, 중학교 배정 문제로 고민하는 민원을 받고 교육청에 직접 방문하여 해결한 후 감사하다는 학부모들의 조그마한 인사가 큰 보람으로 느꼈습니다.

또한 어렵게 가게를 운영하는 소상공인들의 자금부담을 경기신용보증재단 소개로 큰 힘이 되었다는 것 등이 의정활동에 보람으로 느꼈습니다.

 

7. 지역주민과 시흥시민, 경기도민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시흥시는 잠재력이 많은 매력 있는 도시입니다. 점차 시민들의 의식과 수준이 상승되는 만큼, 일상생활에 필요한 인프라 구축을 위해 지역의 생활 SOC(체육관, 도서관, 문화센터, 어린이집, 주차장 등) 시설들을 제대로 갖춰 시민들이 편안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생활 정치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항상 시민의 입장에서 경기도민의 입장에서 공부하고 낮은 자세로 봉사하는 정치인이 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 새해 경자년에는 경사스러운 일들이 자주 년 중 내내 있으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