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 기사입력  2018/01/18 [14:10]
2018 평창올림픽, 성공적인 ‘문화올림픽’으로 대회 품격 높인다
날마다 문화가 있고 축제가 되는 문화올림픽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평창 조직위, 대회 문화올림픽 프로그램 공개
- 이희범 조직위원장 “모두가 문화로 하나 되는 축제의 장 펼쳐지길 기대”
  2018년 2월 9일, 각 국을 대표하는 선수들과 전 세계인들이 함께하게 될 지구촌 최대의 겨울 스포츠 축제인 평창 동계올림픽대회가 막을 올린다. 평창대회는 문화, 평화, 경제, 환경, ICT올림픽 개최를 주요 목표로 삼고 지금까지 쉼 없이 달려왔다. 특히, 모든 이들의 화합과 축제의 장인 평창올림픽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 문화행사가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패럴림픽대회 조직위원회(위원장 이희범)는 대회 주요 장소인 평창 올림픽플라자와 강릉 올림픽파크에서 세계인들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다채로운 문화올림픽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조직위는 대회 기간 동안 우리의 전통 예술에서 미래 기술, 그리고 스포츠에 문화를 더함으로써, 평창과 강릉, 정선을 찾는 모든 이들이 ‘날마다 문화가 있고 축제가 되는 문화올림픽’을 맘껏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평창 올림픽플라자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면 횡계리에 위치한 평창 올림픽플라자에는 2월 9일, 역사적인 개회식이 열릴 평창올림픽 스타디움, 매일 시상식이 열리는 메달플라자 등 굵직한 올림픽 시설과 함께, 각종 문화시설이 개관을 앞두고 있다.

 문화 시설 중 가장 주목 할 곳은 오는 25일 개관하게 되는 ‘문화ICT관’ 이다. 문화ICT관 1층에서는 ‘Light PyeongChang 빛’ 주제로, 한국 미술사의 별들이 이뤄 내는 ‘빛을 따라가는 전시’가 열릴 예정이다. 세계적인 비디오아트의 거장이자 원조 한류스타라 할 수 있는 백남준의 대표작 ‘거북’은 166개 TV 브라운관으로 만든 초대형 비디오 설치 작품(가로 10미터, 세로 6미터, 높이 1.5미터)으로, 보는 이들의 시선을 사로잡기에 충분하다. 이와 함께 이중섭의 ‘부부’, 김환기의 ‘무제’ 등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근현대 미술 대표 작품도 대회기간 동안 매일 무료로 만날 수 있다.
 
  또, 제주도 천지연 촬영 영상으로 만든 폭포 터널과 미디어파사드 쇼를 선보이는 등 문화ICT관은 예술과 기술이 어우러진 복합 문화예술 공간으로서 역할을 할 예정이다. 여기에 매일 2~3회에 걸쳐 소규모 앙상블 공연도 펼쳐져 관람객들의 감성을 자극할 것으로 기대된다.
   * 문화ICT관: 연면적 약2,600m2, 지상 2층, 일반 관람은 2월 9일부터 예정

 

▲     © 주간시흥

                                    <문화ICT관 외관: 미디어파사드 및 로봇벽화>

 

▲     © 주간시흥

                                             <1F 미디어아트관: 전시 및 공연>


  평창 올림픽플라자에서 주목할 만한 또 다른 문화공간은 ‘전통문화관’이다. 이곳은 전통 가옥과 공연, 예술 등 우리 고유 문화의 미를 세계인들에게 선보이기 위해 조성됐다. 대회기간 중 실내에서는 누비장(누비옷을 만드는 것), 침선장(바느질로 옷과 장신구를 만드는 것), 갓일(갓을 만드는 것) 등 무형문화재 기능 장인들의 시연과 대금, 가야금, 판소리 등의 공연을 매일 즐길 수 있다. 내부에 전시될 평생도, 기명절지도, 화조도 등 민화는 더욱 알찬 볼거리를 제공하고, 전통다례체험 프로그램은 예로부터 손님을 환대하는 따뜻한 한국인의 정서와 예의를 세계인들에게 보여줄 예정이다.
   * 전통문화관: 가로 15.2m x 세로 7.95m, 지상 1층, 목구조, 5칸 및 ‘ㄷ’자 대청마루

▲     © 주간시흥

                                        <전통문화관 및 전통문화마당 조감도>

 

  전통문화관 바로 앞 야외부지는 우리 전통문화를 몸소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졌다. 이 곳 ‘전통문화마당’에는 무형문화재 주철장이 손수 제작한 ‘평화의 종’(상원사 동종 재현)이 달릴 예정이다. 전통문화마당 입구에는 장승과 솟대를 배치, 한국의 전통적인 분위기를 풍길 수 있도록 한다. 또, 관람객들은 탈춤과 같은 야외 마당공연을 매일 즐기고, 직접 평화의 종 타종 체험도 할 수 있다.
   * 상원사 동종(국보 제36호): 통일신라 제작 현존 최고(最古) 범종, 167cm(높이)

  여기에 전통문화마당에 꾸려진 ‘전통문화 체험부스’에서는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춘천박물관 등 5개 박물관이 준비한 다양한 민속체험 프로그램을 진행, 모든 관람객들에게 우리의 전통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처럼 평창 올림픽플라자는 한국의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문화예술 공간으로 탈바꿈함으로써, 세계 각 국에서 온 방문객들이 ‘날마다 문화가 있고 축제가 되는’ 평창 문화올림픽을 즐기고 체험하는 중요한 장소가 될 전망이다.

  조직위는 대회기간 문화올림픽의 개막을 알릴 ‘종각범종 기부기탁식’과 문화ICT관 ‘Light PyeongChang 빛’ 개관식을 오는 25일(목) 오후 2시부터 평창 올림픽플라자에서 개최할 계획이다.

  ‘메달플라자‘는 시상식이 열리는 곳이다. 평창 올림픽플라자에 조성된 메달플라자에서는 매일 저녁 평창에서 4천명에 달하는 선수와 관중이 영광스러운 메달리스트 탄생의 순간을 함께 축하하는 것은 물론, 불꽃 쇼와 유명 가수가 출연하는 다양한 공연을 즐길 수 있다. 또, 낮 시간대에는 경기중계와 다양한 문화공연이 열리는 ‘라이브사이트’(야외 경기응원장)로 운영되고, 동계스포츠 체험도 할 수 있다. ‘라이브 파빌리온’의 3D 홀로그램 콘서트도 재미거리를 더할 예정이다.
   * 메달플라자: 주간(10:00~16:00) 라이브사이트, 야간(18:00~22:00) 시상식과 문화공연 진행

 

▲     © 주간시흥

                                           <메달플라자 겸 라이브사이트>

 

□ 강릉 올림픽파크

  강릉 올림픽파크는 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 피겨 스케이팅, 컬링과 같은 빙상경기의 주무대가 되는 곳으로, ‘오픈스테이지‘(열린 무대, 거리예술공연)가 매일 펼쳐진다.

  매일 오후 3시 강릉 올림픽파크에서는 라이브사이트를 시작으로 관중 동선을 따라 강릉 오발경기장(스피드스케이팅경기장)까지 왕복 1시간에 걸쳐 전문 아티스트 60여명이 퍼레이드 쇼를 펼칠 예정이다. 국방부 취타대가 경쾌한 음악과 함께 앞서가며 길을 열면, 그 뒤를 이어 흥겨운 음악과 함께 수호랑(패럴림픽대회에는 반다비)이 빛을 찾아 위대한 여정을 떠난다. 동화적 요소와 국악, 전통 복식 등 우리 고유 문화에 재미와 볼거리를 더해 한편의 뮤지컬 쇼를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     © 주간시흥

                                                           <퍼레이드 시안>

 

  또한 주요 경기 전후로 펼쳐지는 버스킹, 스트리트 댄스와 같은 거리 공연도 현장을 찾은 관람객들을 즐겁게 해 줄 예정이다. 특히 올림픽 기간 중 4일 동안 일반인들도 참여 가능한 한복 플래시몹을 진행, 한복 착용자 누구나 현장 신청을 통해 선착순으로 참여 가능하다(방식은 추후 문화올림픽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지 예정).

  강릉 종합운동장 인근 야외 잔디광장에서는 ‘강릉 라이브사이트‘가 운영된다. 평창과 달리 10~22시까지 종일 운영되며, 경기 생중계를 기본으로 동계 스포츠 체험장으로 사용된다. 실제 얼음을 얼려 조성한 아이스링크도 무료 개방되고, 경기 중계가 없는 시간에는 K-POP 콘서트, 난타 등 유명 공연과 한국 선수단을 위한 야외응원도 펼쳐질 예정이다. 라이브사이트 파트너 쇼케이스, 문화 전시, VR체험 등도 즐거움을 선사할 계획이다.
  * 강릉 라이브사이트 : 9,800m2, 최대 3천백명을 수용하는 경기중계 및 야외 공연장

 

▲     © 주간시흥

                                                  <강릉 라이브사이트 조감도>

 

  또, 매년 수십만명이 방문하는 글로벌 축제인 ‘진주남강유등축제’를 비롯해, 지난해 청계천 광장에서 2018 평창 주제로 전시된 ‘서울빛초롱축제’ 유등 또한 평창 올림픽플라자와 강릉 올림픽파크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지역 전통예술축제인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안성남사당바우덕이축제’ 등도 2018 평창에서 우리 고유의 흥과 멋을 담은 신명나는 무대를 선사할 예정이다.

  강릉 라이브사이트에서 도보 3분 거리에 ‘강릉아트센터’가 위치해 있다. 지난해 12월 준공식을 마친 강릉아트센터는 최신 공연시설을 갖춘 복합문화공간으로, 오는 2월 5일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주요 인사가 한 자리에 모이는 제132회 IOC 총회 개회식을 비롯해 대한민국의 대표 문화공연을 선보일 장소이다. 오는 19일 국립오페라단의 ‘동백꽃 아가씨’를 시작으로 대회 종료 때까지 대공연장(998석)과 소공연장(400석)에서 다양한 장르 공연이 열릴 예정이다. 발레와 무용, 오케스트라, 뮤지컬, 뮤지컬 갈라쇼, 난타, 세계 가곡의 향연 등 국립과 지역 대표 예술기관들이 야심차게 준비한 기획 공연도 준비돼 있다. 강릉아트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예매 가능하다.
  * 강릉아트센터 : 지하 1층 지상 4층, 2개 공연장 및 3개 전시실 보유

▲     © 주간시흥

                                                   <강릉아트센터 조감도>

 

□ 그 밖의 프로그램

  조직위는 평창 올림픽플라자와 강릉 올림픽파크 이외의 장소에서도 다양한 문화 예술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우선, 평창 올림픽플라자로의 관문이 될 KTX역 ‘진부(오대산)역 문화시설‘에는 역대 올림픽의 다양한 유물과 예술명인들의 공예작품을 전시, 올림픽 분위기를 전달하고 볼거리를 제공한다.

  특히, 서울(광화문광장, DDP), 대전(엑스포스케이트장), 광주(국립아시아문화전당), 평창(송어축제장), 강릉(폐철도부지를 재생한 월화거리), 정선(고드름축제장) 등 전국 7곳의 다중밀집지역과 지역 유명축제장을 활용한 ‘지역 라이브사이트‘가 운영한다. 그 외의 지역에서는 무대와 시스템을 탑재한 ‘이동식 라이브사이트‘ 차량이 전국을 순회, 많은 국민들이 평창올림픽을 함께 즐기고 축제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오대산 월정사에서 체험하는 템플스테이, 국가지정 중요민속문화재 제5호 강릉 선교장에서 맛보는 종갓집 음식, 올림픽 패밀리 대상으로 진행될 팸 투어, 세계의 음식과 공연을 보여줄 세계음식문화관 등 우리의 문화관광자산과 연계한 다채로운 문화프로그램도 2018 평창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 예정이다.

  이희범 조직위원장은 “평창올림픽은 참가 국가와 선수단, 메달 등 모든 면에서 가장 큰 역대 최대 규모의 겨울 스포츠 축제로 치러지게 될 것”이라며 “특히, 평창대회는 한국의 전통을 가미한 가장 문화적인 올림픽으로 준비하고 있는 만큼, 모두가 문화로 하나 될 수 있는, 매일 축제를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문화올림픽 프로그램들을 직접 경험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조직위는 문화올림픽 공식 홈페이지(https://www.pyeongchang2018.com/ko/culture/index)를 통해 구체적인 문화올림픽 프로그램 일정과 참여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