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장맛비가 곳곳에 내리고, 무더위가 계속 됩니다. 7월 7일 5시 기준

박승규 | 기사입력 2024/07/07 [10:43]
박승규 기사입력  2024/07/07 [10:43]
[오늘날씨] 장맛비가 곳곳에 내리고, 무더위가 계속 됩니다. 7월 7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2024.07.07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4년 7월 7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변가영입니다.

며칠째 장맛비 소식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남쪽에서 수증기를 머금은 공기가 유입되어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무더위를 느낄 수 있는데요. 오늘도 곳곳에 장맛비가 계속되겠지만, 낮 동안은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있겠고, 충청권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매우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폭염특보가 나간 곳도 많아 무더운 날씨가 계속 됩니다.

어젯밤에 열대야가 나타난 곳도 많았습니다.

남부지방을 중심으로는 바람이 강하겠으며, 동해먼바다는 풍랑에 유의해주셔야겠구요. 해상에 바다 안개가 짙게 낀 곳이 많고 그 안개가 해안까지 유입되는 곳이 있어 교통안전에 유의해주셔야겠습니다.

 

전국 기온 알아봅니다.

오늘은 대체로 어제와 비슷한 기온 분포를 보이겠습니다.

아침 기온은 20도에서 27도로 시작하고 있고, 오늘 낮 기온은 26도에서 34도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울의 낮 기온은 29도, 강릉은 31도, 대전은 28도, 대구는 34도, 부산은 28도를 보이겠습니다.

 

그럼, 위성과 레이더 영상, 일기도를 통해 오늘 날씨 살펴보겠습니다.

왼쪽은 위성과 레이더 합성영상, 오른쪽은 지상예상일기도인데요. 오늘은 정체전선과 정체전선상에서 발달한 저기압의 영향을 받겠으나, 제주도는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고, 수도권과 강원도는 차차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오늘 중부지방은 북쪽에서는 차가운 공기가 내려오고, 남쪽에서는 더운 공기가 밀려올라가는 가운데 두 공기가 부딪치면서 생기는 정체전선이 강약을 반복하면서 비가 낮 동안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많겠는데요. 폭이 좁은 비구름대가 생기는 만큼 비가 좁은 지역에 강하게 내릴 수 있으니 비 피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겠습니다.

 

남쪽에서 많은 수증기를 머금은 공기가 강하게 밀려오면서 남부지방을 중심으로는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고요. 제주해상과 동해상을 중심으로는 물결이 높겠습니다.

 

오늘 예상 강수지역 살펴봅니다.

경기남부와 강원남부, 충청권, 전라권, 경북권에 비가 내리겠고, 낮 동안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있겠습니다.

또한, 제주도는 낮까지, 경남내륙은 오후까지 가끔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서울을 포함한 그 밖의 수도권과 강원도는 오후에 0.1mm 미만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오늘 오전에는 비 구름대가 산발적으로 만들어지면서 비가 내리는 지역이 좁아 같은 지역 내에서도 비가 오는 곳이 있는 반면, 내리지 않는 곳이 있는 등 지역 간 강수구역의 차이가 크겠으니까요, 실시간 기상레이더 영상과 최신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특히 지금까지 비가 많이 내린 지역이 많아 안전사고 특히 유의해주셔야겠는데요. 다음과 같은 강수 집중시간과 집중될 수 있는 강수강도를 참고하시어 비가 오기 전 대비 해주시고요. 갑자기 불어나는 물, 약해진 지반의 침하나 침수 사고, 하천변 고립 등에 휘말리지 않도록 출입을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오늘 자세한 예상 강수량을 그림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해상 전망 알아봅니다. 동해먼바다에 풍랑특보가 아직 남아있는 가운데, 높은 물결은 오늘도 계속되겠습니다.

서해상과 동해상으로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도 예상되는데요.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제주도산지와 강원영동에도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며,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도 많겠습니다.

 

다음으로 안개 상황 알아봅니다.

오늘도 대부분 해상에 바다안개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현재도 바다안개가 낀 곳이 많아 해상 안전사고에 특히 유의해 주셔야겠는데요. 해상교통 이용객은 사전에 운항 정보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이 바다안개가 해안까지 밀려 들어와 해안에도 안개가 낀 곳이 있습니다.

주말 아침, 외출 계획 있으신 분들은 차간거리 잘 유지해주시고, 안전운전 해주셔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온입니다.

전국 대부분 지역에 연일 비가 내렸다 그쳤다를 반복하면서 덥고 습한 공기가 한반도 대부분을 덮고 있습니다.

구름이 낀 하늘로 인해 밤 기온이 내려가지 않아, 밤사이 최저기온이 25도 이상으로 유지되는 열대야 현상도 계속 나타나고 있는데요. 오늘 아침 기온은 전국 20에서 27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건강관리 잘해주셔야겠고, 특히 낮 동안 더울 때는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해주시고, 온열질환에 대비해 주셔야겠습니다.

 

낮 기온은 26에서 33도로, 어제와 비슷할 것으로 보입니다.

폭염 특보가 나가 있는 곳도 많으니 폭염특보와 함께 매일 아침 11시 30분에 발표되는 폭염영향예보를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 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