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오늘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또는 눈이 오겠습니다. 2월 15일 5시 기준

박승규 | 기사입력 2024/02/15 [09:59]
박승규 기사입력  2024/02/15 [09:59]
[오늘날씨] 오늘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또는 눈이 오겠습니다. 2월 15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2024.02.15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4년 2월 15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박규남입니다.

목요일인 오늘은 점차 비 오는 지역이 확대되면서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또는 눈이 오겠습니다.

강원영동을 중심으로는 많은 눈이 오겠으니까요. 안전사고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오늘 오전까지 중부서해안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차량 운행 시 교통안전에 유의해 주시고요. 오늘 대부분 해상에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까요.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 주셔야겠습니다.

 

이어서 지역별 날씨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 6도, 대전 10도, 광주 11도 대구 9도로 출발하고요. 낮 기온은 서울 7도, 대전 10도 광주 11도, 대구 15도가 되겠습니다.

평년보다는 높겠지만 낮 기온은 어제보다 낮겠습니다.

 

그럼 오늘날씨,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기압계 현황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지상일기도를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주변으로는 일본남쪽해상과, 몽골부근에 고기압이 위치하면서 밤사이 우리나라는 일본남쪽해상의 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온난 습윤한 남서풍이 불어 드는 가운데 제주도 남쪽해상 고도 1.5km 부근에 기압골이 지나며 남해안을 중심으로 약한 비가 내렸습니다.

 

남해안의 비는 그쳤지만 현재 일부 중부지방에는 약한 비가 내리고 있는데요. 그 원인을 살펴보면 고도 약 5km 부근의 발해만 부근의 상층 기압골 후면으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지상에 저기압이 발달했는데요. 이 저기압 전면에서 남서풍이 유입되면서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약한 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이 기압골이 오늘 남동쪽으로 차차 이동하면서 전국 대부분 지역으로 확대되겠는데요. 찬 공기 남하로 기온이 내려가면서 점차 비 또는 눈으로 내리겠고요. 강원영동을 중심으로는 많은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자세한 강수 전망 살펴보면 오늘 새벽에 수도권과 강원도, 충청권, 전북에 약한 비가 오는 곳 있겠고 오늘 오전에 전남권과 경상권, 제주도로 점차 확대되며 전국에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이 강수는 오늘 늦은 오후에 수도권과 충남권부터 그치기 시작하여 밤에는 대부분 그치겠고요. 일부 경북동해안은 내일 새벽까지 이어지는 곳 있겠습니다.

한편, 기온이 낮은 강원도와 경기북동부 그 밖의 중부지방과 남부지방의 높은 산지를 중심으로 눈이 쌓이는 곳이 있겠고 비 또는 눈이 오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아지고 도로가 매우 미끄럽겠으니까요. 교통안전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강원산지와 강원중.북부동해안에는 오늘 오전부터 저녁 사이 시간당 1~3cm의 강한 눈과 함께 강원산지는 15cm 이상, 강원북부동해안은 10cm 이상 많은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해 주시고요.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와 실시간 기상레이더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예상 적설은 강원산지 3~10cm(많은 곳 강원중.북부산지 15cm 이상) 강원중.북부동해안 2~7cm(많은 곳 강원북부동해안 10cm 이상) 강원남부동해안, 강원내륙 1~5cm 경북북동산지, 제주도산지 1~5cm 경기북동부, 경북북부동해안 1~3cm 충북북부, 전북동부, 지리산 부근, 울릉도·독도 1cm 내외입니다.

 

오늘 예상 강수량은 서울.인천.경기남부, 강원영서, 충청권 경북동해안을 제외한 경상권, 제주도 5~10mm 경기북부, 경북동해안 5~20mm 강원영동 5~30mm 전라권, 서해5도 5mm 내외입니다.

강원산지를 중심으로 많은 눈이 쌓여있는 가운데 오늘 강원산지와 강원 동해안, 경북북동산지 경북북부동해안을 중심으로 습하고 무거운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되니까요. 비닐하우스 등 시설물 관리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강원 산지를 중심으로 빙판길이나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에도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오늘 오후부터 중부지방에 내일 새벽에는 남부지방에서도 기온이 차차 영하로 떨어지면서 내린 비나 눈이 얼어 빙판길이나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많겠으니까요. 차량 운행 시 교통안전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따뜻한 남서풍이 상대적으로 차가운 해상을 지나면서 만들어진 바다 안개가 유입되어 서해안과 남해안에 짙은 안개가 낀 곳이 있고요. 일부 남부내륙으로는 복사 냉각 효과로 짙은 안개가 낀 곳이 많습니다.

 

오늘 오전까지 중부서해안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요. 중부내륙에도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습니다.

또한, 서해안과 남해안에는 짙은 안개로 인해 이슬비가 내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특히 서해안에 위치한 교량과 인접한 도로에서는 주변보다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해안에 인접한 공항과 서해안과 남해상에서 짙은 안개로 항공기와 선박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겠으니까요. 이용객분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기온 전망입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4~12도로 어제와 비슷하겠지만 찬 공기가 점차 남하하면서 오늘 낮 기온은 4~17도로 어제보다 5~10도가량 낮아지겠으니까요. 급격한 기온변화로 인한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기압골의 영향으로 오늘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바람이 순간풍속 초속 15m 이상으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고 특히 충남서해안과 전라해안, 제주도를 중심으로는 바람이 순간풍속 초속 20m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으니까요.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 해주시기바랍니다.

 

현재 서해중부먼바다에는 풍랑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오늘 대부분 해상에서 바람이 최대 초속 16m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도 최대 4m 동해바깥먼바다는 오늘 오후 최대 5m 이상으로 매우 높게 일겠습니다.

 

또한, 서해상과 남해상에는 짙은 바다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요. 동해남부해상에서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해상안전사고에도 각별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동해안에서는 너울도 유의하셔야겠습니다.

오늘 오전부터 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갯바위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습니다.

 

특히, 너울 발생 시 1.5m 물결에서도 해안가 인명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까요. 해안가 접근을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전국에 비 또는 눈이 오겠고요. 강원영동을 중심으로 많은 눈이 오는 곳 있겠으니까요. 유의 사항 숙지해 주셔서 안전한 하루 보내시기 바라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