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내일 아침까지 추워요, 출근길 따뜻하게! 11월 13일 5시 기준

박승규 | 기사입력 2023/11/13 [08:40]
박승규 기사입력  2023/11/13 [08:40]
[오늘날씨] 내일 아침까지 추워요, 출근길 따뜻하게! 11월 13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11월 13일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11월 13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박민입니다.

일주일을 시작하는 월요일입니다.

오늘 아침 출근길에 많이 춥겠구요, 내일 아침까지도 기온이 낮고,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서 춥겠으니까요. 출퇴근길에 옷차림 신경써주셔야겠습니다.

 

그리고 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겠고, 대부분 해상에서도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구요. 동해안에서는 너울에도 유의하셔야겠습니다.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지만, 충남권과 전라권은 구름많고 제주도는 흐리겠습니다.

아침까지 제주도는 가끔 비, 제주도산지는 비 또는 눈이 오는 곳 있겠구요. 전라서해안에는 비가 오거나 빗방울 떨어지는 곳 있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 대전 -3도, 춘천 ?4도, 대구 ?1도, 광주 1도, 부산 2도로 내륙을 중심으로 0도 이하의 기온으로 시작하고 있구요. 낮 기온은 서울, 춘천 7도, 대전, 광주 10도, 대구 11도, 부산 13도로 어제와 비슷하겠습니다.

 

오늘 날씨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우리나라 주변 기압계를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5km 상공에는 영하 30도의 찬 공기가 지나고 있구요. 지상에는 중국 북부지방에 중심을 둔 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이 찬 공기가 우리나라로 내려오면서 추운 날씨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기온 살펴보면 아침기온은 -7~3도 분포로 시작하고 있는데요. 해안 지역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에서 0도 이하, 특히, 중부내륙과 일부 남부내륙은 -5도 이하의 낮은 기온을 보이면서 추운 날씨를 보이고 있습니다.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는데요. 당분간 중부지방과 남부내륙을 중심으로는 서리가 내리거나 얼음이 어는 곳도 많겠으니까요. 농작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낮 기온도 6~13도 분포로 평년보다 낮겠구요. 추운 날씨는 내일 아침까지도 이어지겠는데요. 추위로 인한 면역력이 약한 노약자는 가급적 야외활동을 자제하시고 산행 등 야외활동 시에는 체온 유지에 신경써주시는 등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강수 현황과 전망입니다.

상층의 찬 공기가 지나가면서 고도 약 800m의 낮은 층까지도 0도 내외의 찬 공기가 지나는 반면 해수면온도는 15~20도 분포로 상대적으로 높아 이 기온차에 의해 서해상에서 비구름대가 발달했는데요. 고기압 가장자리를 따라 이 비구름대가 유입되면서 어제 저녁부터 전라서해안과 제주도에는 비가 제주도산지에는 비 또는 눈이 내리면서 대설주의보도 발효되었는데요. 6시 기준으로 8.5cm의 적설을 기록하였습니다.

 

이 강수는 오늘 아침까지 이어지면서 전남서해안과 제주도에 비가 제주도산지에는 비 또는 눈이 오겠고 전북서해안에는 0.1mm 미만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 있겠습니다.

예상강수량은 전남서해안에 1mm 내외, 울릉도.독도와 제주도에 5mm 미만이구요. 제주도산지 예상적설은 1~3cm입니다.

 

오늘 아침까지 전라권내륙을 중심으로 내린 비가 얼면서 교량과 고가도로, 터널 입.출구 등에서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까요. 차량 운행 시 감속 운행하고 안전거리를 확보하는 등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에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강풍과 해상 상황 알아보겠습니다.

고기압이 확장하면서 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고 있는데요. 강풍특보가 발효중인 전남해안은 오늘 오전까지, 제주도산지는 오늘 오후까지 바람이 순간풍속 초속 20m 이상, 산지는 순간풍속 초속 25m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구요. 그 밖의 해안에도 바람이 순간풍속 초속 15m 내외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습니다.

 

그리고 대부분 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오늘까지 바람이 초속 15m까지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도 4m까지 매우 높게 일겠구요. 내일 오전까지 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해 높은 물결이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육상과 해상, 해안가에서도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건조 전망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경상권해안 일부 지역에는 건조특보가 발효중인데요. 강원영동과 그 밖의 경상해안을 중심으로 대기가 차차 건조해지겠으니 산불을 포함한 각종 화재 예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날씨가 많이 춥습니다.

출퇴근길 외투 잘 챙겨입으시고 이번주도 힘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