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평년보다 기온 낮아, 낮에도 춥겠습니다. 11월 11일 5시 기준

박승규 | 기사입력 2023/11/11 [12:16]
박승규 기사입력  2023/11/11 [12:16]
[오늘날씨] 평년보다 기온 낮아, 낮에도 춥겠습니다. 11월 11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11월 11일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11월 11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송원화입니다.

오늘 아침 올가을 들어 가장 춥습니다.

전국 대부분 지역이 영하권 기온을 보이고 있고요, 오늘 낮에도 중부지방은 10도 아래, 남부지방은 15도 아래에 머물며 평년 이맘때보다 5도 이상 낮아 춥겠습니다.

건강 관리와 농작물 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내륙과 동해안에서 대기가 차차 건조해지겠으니, 바깥 활동 많은 주말, 불씨관리 잘해주시기 바랍니다.

한편, 동해안은 당분간 너울로 인해 높은 물결이 밀려오겠고요, 대부분 해상에서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습니다.

육상과 해상에서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전국 날씨 간단히 짚어보겠습니다.

오늘은 전국이 가끔 구름 많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 영하 3도, 춘천 영하 4도, 대전 영하 3도, 광주 1도, 대구 1도, 부산 6도로 출발하고 있고요, 낮 기온은 서울 6도, 춘천 8도, 대전 8도, 광주 9도, 대구 11도, 부산 16도가 예상됩니다.

 

그럼 오늘날씨,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지난밤 날씨부터 짚어보겠습니다.

어젯밤 9시 지상일기도를 보시면 우리나라의 북서쪽, 중국 북부에 찬 성질의 대륙고기압이 자리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이 고기압의 가장자리에서 촘촘해진 등압선을 따라 서해상과 동해상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었고요, 위성 구름 영상에서 따뜻한 바다 위로 찬 바람이 불며 만들어진 붉은색의 낮은 구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동해상에는 고기압 흐름을 따라 부는 북서풍이 해발고도 2km 이상으로 높은 개마고원을 넘지 못하고 돌아서 만나 비구름이 발달해 울릉도·독도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바다와 달리 육상에는 뚜렷한 구름 없이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편, 우리나라 서쪽으로부터 상층에 부는 강한 바람을 따라 발달한 푸른색의 상층운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중국 북부에 자리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서 옅은 상층운이 지나며 전국이 가끔 구름 많겠습니다.

 

오늘 아침은 올가을 들어 가장 춥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영하 7도에서 영상 6도로, 대부분 지역에서 영하권을 보이고 있고요, 특히, 한파특보가 발효된 강원내륙.산지와 일부 충북, 대부분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어제 같은 시각과 비교해 10도 이상 낮습니다.

 

중부지방과 남부내륙을 중심으로는 서리가 내리고 얼음이 어는 곳이 많겠습니다.

오늘 낮 기온은 5도에서 16도로, 중부지방 10도 이하, 남부지방 15도 이하에 머물겠고요,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습니다.

 

한파특보는 오늘 해제되겠지만요, 이번 추위는 화요일 아침까지 이어지겠으니까요, 계속해서 건강 관리와 농작물 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고기압 흐름을 따라 부는 서풍이 내륙을 지나고 백두대간을 넘어 더욱 건조해져 내륙과 동해안을 중심으로 대기가 차차 건조해지겠습니다.

 

주말을 맞아 바깥활동 나서신다면 산불 등 화재 예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동해안에 계신다면 당분간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강릉 연곡에 설치된 CCTV 영상에서 보시듯 해안으로 높은 물결이 유입되고 있습니다.

고기압 가장자리를 따라 부는 동풍을 따라 파주기 7초 이상의 너울성 물결이 밀려오면서 해안가에서 갑자기 솟구쳐 파도가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있겠습니다.

안전을 위해 바닷가 접근은 가급적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바람은 어제보다 잦아들고 있지만 새벽 5시 현재, 흑산도·홍도에 강풍 특보가 계속 발효 중이고요, 오늘은 대부분 해안과 전라권내륙에서 바람이 순간적으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습니다.

바람으로 인한 피해 없도록 시설물 관리 잘해주시기 바랍니다.

 

해상에서도 물결이 낮아지고 있지만 새벽 5시 현재, 대부분 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효 중이고요, 오늘 오후까지는 대부분 해상에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은 최고 4m까지 매우 높게 일겠습니다.

항해나 조업 중인 선박은 안전에 유의시기 바랍니다.

 

당분간 평년 이맘때보다 춥겠습니다.

최신 기상정보 참고하셔서 건강하고 즐거운 주말 보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