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중부지방 비 가을 비 곳곳 내려요. 11월 3일 5시 기준

박승규 | 기사입력 2023/11/03 [09:26]
박승규 기사입력  2023/11/03 [09:26]
[오늘날씨] 중부지방 비 가을 비 곳곳 내려요. 11월 3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11월 3일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11월 3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변가영입니다.

오늘은 저녁까지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중부지방 뿐만 아니라, 오후에 전라권과 제주도에도 가끔 비가 오겠는데요. 우산을 가지고 다니는 하루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강원영동은 강풍 특보가 나가 있는 지역이 있으며, 동해중부해상에는 풍랑특보가 내려져 있는 지역이 있습니다.

현재 일부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짙은 안개가 낀 곳도 있는데요. 안개가 소산되기 전까지는 교통안전에 유의해주셔야겠습니다.

 

전국 기온 알아봅니다.

아침기온은 7~18도로 시작하는데요. 어제와 비슷한 아침 기온을 보이며 남부지방은 아침 기온이 꽤 떨어지겠지만, 중부지방을 중심으로는 포근한 아침이 되겠습니다.

오늘 낮 기온은 19~26도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어제보다는 조금 낮은 기온을 보이겠습니다.

서울은 21도, 강릉은 24도, 대전은 24도, 대구는 25도, 부산은 24도를 보이겠습니다.

 

그럼, 위성과 레이더, 일기도를 통해 오늘 날씨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위성과 레이더 합성영상입니다.

전국 대부분 하늘이 흐린 가운데, 레이더를 통해 알 수 있는 비구름대가 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로 유입되고 있는데요. 이 비는 점차 확대되어 수도권과 강원도에 오전부터 내리겠습니다.

 

먼저 지상 일기도 살펴봅니다.

우리나라 남동쪽은 일본 남쪽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있지만 중부지방을 중심으로는 기압골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 형태인데요. 오늘은 이 저기압이 유입되면서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오는 곳이 많겠구요. 기압골이 통과하면서 바람도 많이 불겠고, 오늘 낮까지는 강한 불안정이 생기면서 오늘은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천둥번개를 동반한 돌풍이 부는 곳도 있겠습니다.

경기북동부와 강원영서에는 낮까지 싸락우박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습니다.

 

지상바람예상장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따뜻하고 습한 남풍계열 바람이 이렇게 불어오면서 기온이 비교적 포근한 지역이 많겠습니다.

또한 강원영동과 경북북동산지, 경북북부동해안에는 현재 강풍 특보가 나가 있습니다.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동쪽지역을 중심으로는 강풍 피해에 대비하셔야겠구요. 그 밖의 지역에도 순간적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 수 있으니, 시설물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해주셔야겠습니다.

 

그럼 강수 지역과 시간, 그리고 강수량 알아보고 갑니다.

아침부터 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를 시작으로 오전에 영동을 제외한 그 밖의 중부지방으로 비가 차차 확대되겠습니다.

수도권북부는 늦은 오후까지, 그 밖의 중부지방 저녁까지 이어지겠습니다.

한편 오후부터 전라권과 제주도, 늦은 밤부터 강원영동북부 비가 시작되는 곳이 있겠습니다.

 

다음으로 강수량 입니다.

오늘까지 수도권, 내일까지 충청권, 전라권, 경북북부와 울릉도 독도는 5~20, 강원도, 경북권남부, 경남내륙은 5~40, 전남남해안은 10~40, 제주도와 내일 경남권해안은 10~50mm가 내리겠습니다.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많은 비 피해가 예상되니 항상 안전사고에 신경써주시기 바랍니다.

 

해상상황 알아보고 갑니다.

북쪽으로 기압골이 통과하면서 서해중부와 동해중부 먼바다를 중심으로 물결이 높고 바람이 강한 곳이 많겠습니다.

풍랑특보와 풍랑예비특보가 발표된 곳도 있으니 기상상황 잘 살펴주시고,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안전사고에 유의해주셔야겠습니다.

뿐만아니라 서해중부해상과 동해중부먼바다에 돌풍과 함께 천둥 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습니다.

 

안개 전망입니다.

현재 전라권과 경남권을 중심으로 곳곳에 짙은 안개 낀 지역이 있습니다.

강이나 호수, 골짜기 주변에는 안개가 더욱 짙게 끼는 곳이 있겠구요. 터널 입구와 출구에서는 가시거리가 급격하게 짧아질 수 있습니다.

 

비가 오는 지역에서도 가시거리가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러운곳이 있겠으니, 차량 운행 시 감속 운행하여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기온입니다.

대부분 지역에 기온이 평년보다 높은 상태인데요. 따스한 남풍이 불면서 최저기온과 최고기온 모두 꽤 많이 오르겠습니다.

다만 현재 비가 오지 않는 남부 내륙 지역은 아침기온이 꽤 떨어진 상태구요. 반대로 낮 기온은 꽤 오르는 곳이 많아 기온차가 15도 이상으로 크게벌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중부지방의 경우 구름이 많이 끼면서 아침기온도 많이 내려가지 않은 지역이 있는데요. 이 지역은 어제보다 낮 기온이 조금 낮겠지만, 대체로 기온 일교차가 적은 하루가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 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