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 오늘 강원도와 경북동해안 중심 천둥·번개 동반 비. 10월 27일 5시 기준

박승규 | 기사입력 2023/10/27 [09:43]
박승규 기사입력  2023/10/27 [09:43]
[오늘날씨] 오늘 강원도와 경북동해안 중심 천둥·번개 동반 비. 10월 27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10월 27일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10월 27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 날씨 예보분석관 임다솔입니다.

오늘은 전국에 가끔 높은 구름 지나며 예년의 가을 날씨를 보이겠는데요. 아침기온은 어제와 비슷, 낮 기온은 어제보다 낮겠습니다.

 

오전까지 짙은 안개로 시야가 답답한 곳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동쪽지역 중심으로는 낮까지 비 내리는 곳 예상되는데요. 뒤에서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역별 날씨 간단하게 보겠습니다.

기온은 예년 이맘때와 비슷해 아주 큰 추위는 없겠는데요. 서울 8도, 강릉 14도, 대전 9도, 광주 대구 12도, 부산 15도가 되며 어제와 비슷하겠습니다.

오늘 낮 기온은 어제보다 2~5도 떨어지겠는데요. 서울 19도, 강릉 17도, 대전 광주 19도, 대구 20도, 부산 22도로 예상되지만 바람 약간 강해 체감 온도가 낮아 쌀쌀하겠습니다.

 

오늘 날씨 전망 다양한 자료와 함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어제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천둥번개가 치며 요란한 비가 내린 곳이 많았고, 큰 얼음알갱이인 우박이 떨어진 곳도 있었습니다.

 

강하게 발달했던 시간대에 레이더 단면도를 확인해볼텐데요. 상층의 찬 공기가 가라앉으며 앞쪽의 공기를 들어올려 구름대가 높이 상승했었고, 상층까지 강하게 발달한 비구름에서 대기 불안정이 강해 수증기가 상승과 하강을 반복하며 우박 알갱이까지 성장했던 겁니다.

 

현재 레이더 영상인데요. 아직 상층에 기압골이 완전히 빠져나가지 못해 중부지방 곳곳에 천둥·번개를 동반한 비구름대가 남아있습니다.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은 중국 북동지방에 자리 잡은 고기압 가장자리와 저기압 사이에서 동풍이 불겠는데요. 동풍이 태백산맥에 부딪히며 구름대가 발달해 낮까지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따라서 아침까지 경기내륙에, 낮까지 강원도와 충북북부 경북권에 가끔 비가 오겠습니다,

강원영동 중북부에 최대 60mm 내리는 곳 있겠고요. 강원영동남부와 경북북부동해안은 5~40mm, 강원영서와 경북내륙, 경북남부동해안은 5~20mm, 경기동부와 충북북부 5~10mm 경기서부내륙와 대구는 5mm 미만의 비가 예상됩니다.

 

대기 불안정이 여전히 강하기 때문에 경기동부와 강원도, 충북북부, 경북동해안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일부 지역에는 우박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습니다.

요란한 비구름대가 지나간 뒤로는 이미 가라앉은 상층의 묵직한 공기로 인해 산둥반도 부근에 고기압이 발달했고, 우리나라는 이 고기압 가장자리에 들어 오늘 전국이 가끔 구름 많겠습니다.

 

아침 출근길 안개 조심하셔야겠습니다.

어제 내린 비로 지면 부근이 습기가 가득한 상황인데요. 밤사이 기온이 내려가면서 수증기가 응결해 안개가 만들어진 곳 많습니다.

오전까지 경상권내륙 중심으로 짙은 안개가 끼며 가시거리가 200m 내외까지 좁혀지겠습니다.

 

그 밖의 지역도 안개로 앞을 볼 수 있는 거리가 짧으니 교통안전에 유의가 필요하겠습니다.

강원산지는 동풍의 영향으로 낮은 구름이 산허리에 걸리며 안개가 짙어지겠습니다.

차간거리 넉넉히 두고 서행해주셔야겠습니다.

 

이어서 강풍 전망입니다.

북서쪽에서 고기압이 세력을 확장하는 과정에서 우리나라 주변으로 등압선이 촘촘해지며 강한 바람 부는 곳 있겠습니다.

 

서해안과 강원산지, 동해안, 제주도에서 순간적으로 시속 55km 안팎의 돌풍이 부는 곳이 있겠고요. 오늘 오전부터 밤사이 전남서해안과 제주도중산간.산지에는 순간적으로 시속 70km 이상의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면서 강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바다에서도 역시 강한 바람 부는 곳 있겠고 이로 인한 높은 물결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서해먼바다에 풍랑특보가 발효 중이며, 서해중부먼바다와 동해중부앞바다는 오늘까지, 서해남부해상과 동해중부먼바다는 내일 새벽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최고 4m까지 매우 높게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항해나 조업 계획이 있으시다면 기상 특보상황을 꼭 확인해주셔야겠습니다.

동해상에 대기 불안정으로 발달한 비구름이 지나며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너울성 파도도 주의하셔야하는데요. 동풍이 불며 동해안에는 너울로 인해 높아진 물결이 강하게 밀려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1.5m 안팎으로 높지 않은 물결에도 해안에서 갑자기 높아지며 위험할 수 있으니까요, 안전사고에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