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규 기사입력  2023/04/18 [09:20]
[오늘날씨] 전국 요란한 봄비, 서해안 중심 강풍 주의. 4월 18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2023.4..17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3년 4월 18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윤태영입니다.

어젯밤부터 전국에 시작되었던 요란한 봄비는 오늘도 계속 이어지겠습니다.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면서 강한 비가 내리겠고요. 대기 불안정이 강한 일부 지역에서는 우박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한편, 서해안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고요. 그 밖의 전국에서도 바람이 강하겠습니다.

또한, 대부분 해상에서도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해상 안전에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오늘 전국 날씨를 살펴보겠습니다.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비가 내리겠는데요. 중부지방은 낮에, 남부지방은 늦은 오후에 대부분 그치겠습니다.

 

오늘 아침 기온은 서울 12도, 강릉 11도 광주 15도, 대구 12도가 되겠고 낮 기온은 서울 20도, 강릉 17도 광주 20도, 대구 23도가 되겠습니다.

 

그럼 자세한 오늘날씨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레이더 위성 중첩 영상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수도권과 강원도를 중심으로 비가 내리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위성에서 검은색으로 보이는 중층의 차고 건조한 공기의 영역이 우리나라로 다가오면서 어젯밤부터 수도권과 강원도를 중심으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를 동반한 강수가 시작되었습니다.

 

일부 불안정이 심한 지역에서는 우박이 떨어진 곳도 있었는데요. 이후 중층의 찬 공기가 남하하여 산둥반도에서 우리나라로 다가오는 저기압을 발달시키게 되고 점차 강수 영역이 전국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지상예상일기도를 보시면,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내리고 있는 비가 산둥반도에서 점차 우리나라로 다가오는 저기압에 의해 전국적으로 확대되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이 저기압은 남하하는 차고 건조한 공기의 영향을 받아 더욱 불안정해지면서 발달하는 가운데 이 저기압과 일본 동쪽해상에 위치한 고기압 사이에서 촘촘해진 등압선을 따라 남풍 계열의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강하게 수렴이 되면서, 비구름대는 더욱 높게 발달하겠습니다.

 

중층 3km 부근의 상당온위 일기도를 보시면 충남권과 전북을 중심으로 보랏빛의 따뜻하고 습한 공기의 영역이 지나가는 것을 보실수 있는데요. 이에 따라 대기 불안정이 강해지게 되고 이 온습한 공기가 지나가는 지역을 중심으로 돌풍과 천둥 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20mm 내외의 강한 비가 내리는 곳도 있고 우박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강수지역과 강수량을 살펴보면 전국적으로 비가 내리는 가운데 강원 높은 산지에는 비 또는 눈이 내리는 곳도 있겠습니다.

이후 중부지방은 낮에, 남부지방은 늦은 오후에 대부분 그치겠으나, 남해안과 제주도는 내일 낮까지 이어지는 곳도 있겠습니다.

 

예상 강수량을 보시면 수도권과 강원도, 충청권, 남부지방 그리고 울릉도·독도는 5~40mm 가 예상되고요. 제주도에는 5~10mm의 비가 예상됩니다.

특히, 대기 불안정이 강하게 발생하는 충남권과 전북에는 60mm 이상의 비가 예상됩니다.

 

대기 불안정 강도에 따라 지역적으로 강수량 차이가 크고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 가시거리가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도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강풍 상황 살펴보겠습니다.

하층 800m 부근의 바람장 일기도를 보시면 저기압이 점차 우리나라로 가까이 다가오면서 저기압과 고기압 사이에서 등압선 간격이 점차 좁아지게 되고 그 사이로 바람이 더욱 강하게 불게 되겠습니다.

 

이에 따라 강풍 특보가 발효된 충남서해안과 전라해안 제주도를 중심으로 순간적으로 초속 20m 이상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불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초속 15m 내외로 바람이 강하게 불고 있습니다.

 

해당 지역에서는 바람으로 인한 피해 없도록 미리 주변 잘 살펴시고, 강풍으로 인해 항공기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운항 정보 미리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상에도 강한 바람과 함께 물결이 높게 일겠는데요. 풍랑특보가 발표된 대부분 해상에서는 오늘까지 바람이 초속 10~16m로 강하게 불고 물결이 2~4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해당 지역에서 항해나 조업하시는 선박은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서 안전 운항하셔야겠습니다.

 

한편, 강한 비구름대가 다가오면서 대부분의 해상에 돌풍과 함께 천둥과 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고. 바다 안개가 짙게 끼는 곳도 있겠습니다.

또한, 내일까지 동해안에는 너울이 유입되면서 높은 물결이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출입을 자제하는 등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안개 상황 알아보겠습니다.

어제와 오늘 비가 내린 내륙 지역을 중심으로 오늘 밤부터 내일 아침 사이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는데요. 차량 운행 시 감속 운행하여 교통안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