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규 기사입력  2021/10/26 [10:58]
[오늘날씨] 내륙 짙은 안개와 큰 기온 일교차에 주의하세요!, 10월 26일 5시 기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천리안위성 2A호 10월 26일 사진  © 주간시흥


[주간시흥=박승규 기자] 

2021년 10월 26일 5시 예보를 해설한 오늘날씨입니다.

 
오늘날씨는 매일 07시에 업로드됩니다.

지역별 더 자세한 날씨는 기상청 날씨누리와 기상청 날씨알리미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상청 날씨누리 : https://www.weather.go.kr ★★★ 옙TV도 많이 사랑해주세요! - https://www.youtube.com/c/옙TV

 

안녕하세요. 기상청 오늘날씨 예보분석관 송원화입니다.

오늘 아침도 쌀쌀합니다. 내륙 대부분 지역에서 5도 아래로 떨어져 서리가 내린 곳 있고요. 강원내륙·산지와 경북북동산지에는 영하권으로 떨어져 얼음이 언 곳도 있습니다.

 

출근길 옷차림 따뜻하게 하시고, 농작물 보온에 계속해서 힘써 주셔야겠습니다.

밤사이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져 현재 내륙을 중심으로 안개가 짙게 낀 곳 많은데요. 오전까지도 안개가 남아 시야가 좁아질 수 있으니 출근길 교통안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낮에는 기온이 어제만큼 오르며 포근할 텐데요. 아침과 낮의 기온 차가 크게 벌어져 건강관리 잘 해주셔야겠습니다.

그럼 오늘날씨, 자료와 함께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기압계 분석을 통해 오늘날씨 짚어보겠습니다.

구름영상에서 우리나라 주변으로는 뚜렷한 구름이 없는 상태인데요. 오늘 새벽 3시 일기도에서 우리나라는 고기압 영향을 받고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고기압의 북서쪽 몽골부근에는 또다른 고기압이 자리해서 두 고기압의 흐름 사이에서 기압골이 만들어졌는데요. 위성영상에서 보시면 여기에는 푸른빛이 섞인 높은 구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오늘 오전까지는 우리나라는 이 고기압의 영향으로 맑다가오후에, 서쪽 지역부터 고도 5km이상의 높은 구름이 유입되겠습니다.

 

고도 5km이상 상공의 수증기영상에서 우리나라의 북서쪽, 몽골 동쪽을 보시면 검은색으로 표현된 건조 공기가 북쪽 상공에서 남쪽으로 내려오면서 주변보다 낮은 고도로 가라앉아 더욱 어둡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 건조 공기의 앞쪽에는 낮은 고도의 가벼운 수증기가 상승해서 상층 골이 발달하겠는데요. 이 상층 골이 점차 다가오며서 오늘 밤 지상 기압골을 발달시킬 텐데요. 이 지상 기압골의 남쪽 끝자락이 내일 새벽부터 아침 사이에 중부지방을 지나며 적은 양의 비를 내리겠습니다.

 

내일 강수전망에 대해서는 오늘 오후에 방송되는, 내일날씨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오늘 기온 짚어보겠습니다.

밤사이 지표면 부근 공기가 식는 걸 막아줄 구름이 없었기 때문에, 기온이 뚝 떨어져 오늘 아침 기온은 이렇게 보시는 것처럼 내륙에서 보라색으로 5도 이하로 쌀쌀하게 출발하면서 서리가 내린 곳 있습니다.

 

산지에는 하얀색으로 영하권으로 떨어지면서 얼음이 언 곳도 있어 농작물이 냉해를 입지 않도록 보온에 신경 쓰셔야겠습니다.

이렇게 지표면 부근 공기가 식으면 공기 중 수증기가 물방울로 변해 안개로 나타나게 됩니다.

 

밤사이 기온이 크게 떨어진 내륙지역에서는 안개가 더욱 짙은데요. 이 시각 현재 가시거리 분포도를 보시면, 붉은색으로 채색된 가시거리가 1km가 채 되지 않는 영역이 내륙지역을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CCTV 영상에서 보시면 차선을 알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안개가 짙게 낀 걸 확인할 수 있는데요. 내륙 대부분 지역에서 200m앞도 내다보기 어려울 정도로 안개가 짙으니까요. 출근길 안전운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이 안개는 기온이 본격적으로 오르는 오전 10시 이후에는 점차 사라지겠습니다.

다시 기온으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낮 동안에는 높은 구름 사이로 가을볕이 내리쫴 기온은 17~22도로 어제와 비슷해 포근하겠습니다.

 

하지만 해가 지면 기온 일교차가 15도 안팎으로 벌어지면서 금세 추워지니까요. 아침저녁에는 옷차림 따뜻하게 하셔서 건강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상청 오늘날씨였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