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시흥 기사입력  2021/01/18 [11:01]
시흥시, 서해안권 대표 해양레저· 첨단산업 벨트‘K-골든코스트’조성 박차
관상어 생산‧연구 시설 아쿠아펫랜드 착공 2022년 9월 준공 예정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주간시흥=주간시흥 기자] 

  © 주간시흥

시흥시가 지난 12월 아쿠아펫랜드를 착공함으로써 해양레저관광산업 및 4차 산업을 대표하는 서해안권 대표 해양레저· 첨단산업 벨트 ‘K-골든코스트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민관합작으로 진행되는 아쿠아펫랜드는 급작스런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민간사업자의 자금 확보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사업 일정이 늦어졌으나, 관상어의 미래가치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이어져 지난해 12월 착공하고, 사업에 추진력을 얻게 됐다.

아쿠아펫랜드는 부지 면적 23,345, 건축 연면적 63,514에 지하 1, 지상 4층 규모다. 관상어 생산연구 시설과 관련 용품 판매유통 시설, 관상어 품종 양식연구 시설 등이 들어선다. 20229월 준공 예정이다.

시흥시는 아쿠아펫랜드 조성으로 연간 116억 원의 수입 대체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연간 방문객은 150만 명, 창출 일자리는 315명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아쿠아펫랜드 조성으로 수입과 유통에 편중된 관상어 산업구조를 개선하고, 인공서핑장 웨이브파크’, 서울대 시흥스마트캠퍼스, 시흥스마트허브, 월곶 국가어항, 오이도와 함께 ‘K-골든코스트의 한 축을 이룰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 해양관광산업이 차세대 먹거리로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시흥시는 미래 먹거리 거점을 연계한 ‘K-골든코스트의 구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K-골든코스트의 시작점인 월곶 국가어항은 2025년 준공 예정인 월곶-판교선을 통해 관광명소로서의 가치 상승이 기대되며, 배곧에는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와 시흥배곧서울대병원(가칭)이 크게 미래차바이오를 주제로 조성 중이며, 지난해 6월에는 수도권 최초로 경기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돼,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 2월 지방어항으로 지정된 오이도는 빨간 등대가 랜드마크로 유명한 관광지이며, 시화MTV거북섬은 해양레저관광 선도의 중심에 있다.

지난해 108일 세계 최대 규모 인공서핑장 시흥웨이브파크가 개장하면서 본격적인 행보를 시작했으며, 2012월 착공한 아쿠아펫랜드‘, 현재 설계 중인 해양생태과학관해양레저관광거점 사업‘, 복합쇼핑몰 스트리트몰2‘까지 완성되면 싱가포르 센토사, 호주 달링하버 등 세계적인 해양레저관광 도시들과 어깨를 견줄 것으로 예상된다.

시흥시 관계자는 “50만 대도시로 진입한 시흥시는 서해안 주변 도시와 적극적으로 협력하며 해양레저 관광을선도하는 중심도시로 나아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풍부한 해양생태자원을 바탕으로 성장해온 시흥시가 미래 해양도시로 거듭나도록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간시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